본문 바로가기

돈과 법/신용

불법사금융피해 데이터와 불법사채 대처방법과 예방법 [필독]



불법사금융피해 데이터와 불법사채 대처방법과 예방법 [필독]

 

[불법사금융피해] 불법 사금융 피해 수도권 30대 여성이 제일 많았다.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는 불법사금융. 에전에 블로그에도 불법사금융에 대한 피해 사례와 대응 방안에 대해 수차례 다뤘었죠. 하지만 여전히 그 피해사례는 점점 더 늘고 있고 불법추심으로 인해, 말못할 고통을 받는 사람들의 주름도 깊어져만 가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이용하지만 우리에게 많은 피해와 고통을 안겨주는 불법사금융! 과연 불법사금융의 피해 유형과 실태는 어떨까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110정부민원안대콜센터에서는 불법사금융관련 피해상담사례에 대한 분석결과와 예방법에 대해 발표했는데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한 번 포스팅 해봤습니다.

 

 불법사금융관련 피해 실태 분석(9766건)

유형

성별 : 여자 - 55%, 남자 - 45%

연령 : 30대 - 34%, 40대 - 26%, 20대 - 18%, 50대 - 15%

지역 : 수도권(서울, 경기) - 54%, 부산 - 9%, 인천 - 6%

직업 : 개인사업자 - 46%, 직장인 - 22%, 가정주부 - 19%

대부업체 알게된 경로

생활정보지를 통해 - 209건, 인터넷 - 64건, 지인을 통해 - 59건,

명함(전단지)광고 - 54건, 핸드폰(메시지) - 40건, 신문광고 - 33건

 

피해 실태 분석자료를 살펴보면 직장인보다 개인사업자의 경우가 45%로 더욱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장인 보다는 아무래도 급전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불법사금융을 사용하는 빈도가 많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가정주부의 경우도 19%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부는 직장을 갖고 있지 않은 관계로 제 1 금융권에서는 대출이 어려워 부득이하게 불법사금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그런지 의외로 주부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네요.

 

역시 생활정보지가 209건으로 압도적입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정보지를 보면 아무런 조건없이 낮은 이자율로 대출을 해준다는 광고가 정말로 많은데요. 그러한 허위광고에 속지 말도록 대출이나 대부업체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교욱과 정보습득을 철저히 해주어야 하겠죠?

피해사례 1501건(이자율관련)상담 분석 결과

전체 불법사금융 상담 중 500만원 이하의 소액대출 피해 상담이 77.2%.→ 이중 100만원 이하 대출금액에 대한 피해상담 22.4%

피해사례 중 소액대출이 차지하는 비융이 무척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불법사금융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제 1, 2금융권에서 거부당한 저신용자들이 대부분이기때문에 불법대부업체들이 비교적 회수하기 쉬운 소액대출 위주로 운영하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출금리 피해

연 100% 이상 - 전체의 80.9% → 이중 연 1000%를 초과하는 사례 10.1%

정말 살인적인 대출금리죠. 그래서 그런지 피해사례들을 보면 원금에 대한 압박감보다는 원금을 뛰어넘는 이자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하다고 불법사금융을 이용한다면 더큰 불행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이죠.

불법 중개수수료 피해(95건)

중개업자들이 수수료 명목으로 건당 대출금의 평균 15.3%에 해당하는 금액을 부당하게 받은 것으로 나타남.

합법적인 대출의 경우에는 대출이 이뤄지기 전에 수수료 명목으로 소정의 금액을 먼저 청구하지 않죠. 하지만 불법대부업의 경우에는 대출이 급한 사람들의 성향을 이용해 불법적으로 수수료를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