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과 법/보험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현대인을 위한 필수보험 [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하기]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현대인을 위한 필수보험 [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하기] 

건강보험이란? 대표적인 사망원인인 암과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을 비롯해서 각종 질병 발생 시

이에 대한 진단비는 물론 수술비, 입원비, 치료비, 간병비 등을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을 말합니다.

 

 

 

건강은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기 위한 가장 절실한 주제로

무엇보다도 건강할 때 잘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에게 "지금 당장 보험에 가입한다면 어느 보험에 가입하고 싶은지 한 가지 상품만 말해 달라"고

질문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건강보험'이라고 대답할 정도로 지금은 건강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실제로 보험 가입건수로 살펴볼 때 건강보험 관련 상품이 가장 많이 판매됩니다.

 

 

건강보험상품은 단순조립상품의 경우 작게는 몇 만 원부터

CI나 LTC보험처럼 고액의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는 주문형 복합 상품까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건강보험은 세대별로 가입대상이 다른데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는 어린이 건강보험,

성인이 되어서는 의료보장보험, 중년층이 되어서는

리빙 케어인 CI보험, 장년층이 되어서는 장기간보험인 LTC보험에 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보험에 잘 가입하는 방법 6가지

 

 

① 가능한 한 일찍 가입한다.

보험에서는 보험연령이라는 것을 적용하여 하루 차이로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가입이 가능하나 갑작스런 질병과 혈압, 당뇨 등 성인병이 생겨 향후 가입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② 보장대상 범위가 넓은 상품을 고른다.

보험료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면 보장하는 질병의 범위가 넓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의 종류와 지급되는 금액은 생명보험사가 더 많지만 손해보험회사 상품은 생명보험회사

상품에서 보장하지 않는 기타 질병까지 폭넓게 보장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③ 보장기간이 가장 긴 상품을 고른다.

고령자일수록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는 추세임을 감안하면,

보장기간을 가능한 한 길게 하는 것이 좋은데 보통 80세 만기가 적당합니다.

 

 

 

④ 보장내역을 다시 점검한 후 최종 선택한다.

주계약 보장은 특정질병에 대해 한정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치명적 질병 외에

일반질병까지 보장받기를 원한다면 특약을 추가해 보험료를 더 낼 필요가 있습니다.

 

주계약만으로 보험에 가입한다면 약관내용을 꼼꼼히 살피고,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질병 등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또한 미리 약관을 꼼꼼히 살펴야 보험금 청구 시

분쟁을 방지 할 수 있으며 순수보장성 상품은 대부분 해약환급금이 없습니다.

 

 

⑤ 계약 전 알릴의무 위반 여부를 살핀다.

다른 유형의 보험 상품보다 계약 전 알릴의무 내용의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건강보험에 가입할 때는 과거병력이나 약물 복용 여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과거병력의 고지 기간은 최근 5년 이내입니다. 만약 최근 5년 이내에 입원이나 수술한 경력이 있으면

먼저 의사들이 보는 차트인 의무기록부 검색을 병원에 요청해 복사해서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⑥ 보장내용이 가장 좋은 회사를 선택한다.

건강보험은 보장내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보험회사의

지명도보다는 보장내용을 우선 시 해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보험은 보장성 상품이기 때문에 어떤 회상의 보험에 가입하든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받습니다.

설령 해당 보험회사가 파산했다 해도 거의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의 총규모가 예금자보호대상 금액인 5,000만 원을 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보험을 드시기전에 상품랭킹과 비교를 잘 해보셔야 손해보지 않습니다.

아는게 힘 입니다. 대부분 몰라서 손해봅니다.
간단하게 순위정보검색이 가능하고 다양한 보험들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딱 맞는 상품 찾으시고

무료상담을 현명하게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물건살때 가격비교해 보고 사듯, 보험도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서 비교하고 가입하는것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많이 사람들이 상담받는 두곳 링크해 두겠습니다. 경쟁이 붙어서 큰 차이가 없겠지만

그래도 모르니 한군데서만 받지 마시고 함께 견적 받으세요

[링크] 보험비교샵 - 20개보험사 비교견적을 통해 최적의 설계추천

[링크] 보험비교닷컴 - 2012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