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동시 솔로강아지’가 계속 이슈가 되고 있군요. 저도 처음 읽었는때는 상당히 놀랐습니다. “아니 이런 내용이 정말 출판이 되었단 말인가..”라고 생각되었지만 조금 달리 생각을 해보니 “우리나라에서 이런 내용도 출판이 되는구나”라고 생각이 되기도 했습니다. 전 우리나라에 가장 부족한것 중 하나가 다양성의 인정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잔혹동시 솔로강아지가 어른이 쓴 작품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세계관을 있는 그대로 옮긴것이라 저는 굳이 이 작품을 비난의 대상으로 봐야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아이들이 무조건 천사같이 아름다운 말과 글만 써야한다는 생각은 어른들의 기대이고 편견이 아닐까요?

    저는 잔혹동시 작가로 알려진 이순영 어린이를 옹호하는 시각으로 글을 써봅니다.

    초등학생 잔혹동시 논란? NO. 아이들에게도 다양한 자기만의 세계를 표현할 권리가 있다!

    초등학생 잔혹동시 작가 이순영, 그의 부모님은 어떤 마음일까 잔혹동시 작가 엄마는 시인.

    잔혹동시 이순영 엄마는 김바다라는 시인 입니다. 그리고 아빠는 변호사구요. 잔혹동시 솔로강아지가 아무 생각없이 애가 끄적인 글을 그대로 출판사에서 내보낸게 아니라, 잔혹동시 이순영 부모 역시 이 글을 읽었고, 시집으로 만드는것에 동의를 했던 것 입니다. 한마디로 딸의 작품을 인정한것이지요.

    부모가 처음 ‘학원가기 싫은 날’이라는 시를 읽고 난 뒤 바로 학원을 그만두게 했다고 합니다.

    숨쉴틈도 없이 아이들을 학원들로 내몰아 버리는 한국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 보고있으며,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런 패륜적인 의도가 아니라는것을 주장 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보면 '엽기 초등 시집', 엽기적 초딩 시집', '잔혹한 어린이 시집', '패륜 어린이 시집' 등 부정적인 시선으로만 보는 글이 가득합니다.

     

    초등학생 잔혹동시 솔로강아지 작가 이상한 아이가 아니다.

    잔혹동시 작가로 알려진 아이는 아주 밝고 씩씩하게 잘 자라고 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게 얼마전에 경기를 치렀던 복싱선수 메이웨더의 팬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복싱체육관도 열심히 다니고 있다고 하네요. 그만큼 밝고 활동적인 아이고. 잔혹동시 솔로강아지의 내용을 통해 느꼈던 그런 음산함이 있는 아이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이번 잔혹동시 사태로 친구들도 위로를 많이 해주고있다고 하니 학교생활도 잘하나 봅니다.

    물론 잔혹동시라는 타이틀을 안겨주게된 ‘학원가기싫은날’ 시를 엄마가 처음보게되었을때는 많이 놀랐다고 합니다. 거친 표현이 담겨있긴 했지만 한편으로는 남다른 발상을 다르게 평가했고, 딸에게는 “아주 잘 썼지만, 다시는 쓰지마”라고 이야기 했다고 해요. 그리고 딸도 “다음엔 엄마 좋게 만드는 시 써줄게~”라고 이야기 하고 서로 웃었다고 합니다.

     

     

     

    각자의 취향과 다름을 인정하자 초등학생 잔혹동시 보다 어른들이 더 무섭다.

    잔혹동시? WHY NOT?

    잔혹동시 솔로강아지 작가인 이순영 어린이는 평소 추리소설과 엽기호러물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저역시 그런 장르를 좋아하구요. 제 주변에도 특이한 장르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있지만 다들 밝게 잘 살고있습니다.

    무조건 순정만화, 감동소설만 읽어야 하는 걸까요? 애가 쓴 글을 가지고 어른들이 악플을 다는 이 현실이 더 괴기스럽고 무섭다고 생각합니다.

    어린 여자아이한테 ‘사이코패스’라느니 ‘패륜아’라는 둥 별소릴 다 하는 악플러들이 진짜 괴물이 아닐까요.. 무조건 무섭다, 소름끼친다라는 생각을 할게 아니라, 이런 시가 왜 나오게 되었을까, 어떤 의미일까 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보는건 어떨까요.

    다른 시각으로 볼 여유도 없이 “이건 잘못된거야!!”, “헉 애가 뭐 이럼??”, “미쳤다!!”라고 심하게 호들갑 떠는 사람들을 보면, 저사람들은 어릴때 부모에게 저렇게 한가지 답만 강요받으면서 자란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밝게 뛰어놀며 자라야할 소중한 하루하루를 책으로 눈을 가린채 앞만 보고 걷게 하는 어른들이 더 무섭지 않은지요?

     

    잔혹동시 솔로강아지 내용 어떤것들이 있었나

    일단 이 시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었죠..

    싱싱한 눈알

    이게 잔혹동시라고 까지 불릴만한 내용일까요..

    솔로강아지 좀 흐릿해서 안보이실까봐 글로 옮겨봅니다.

     

    우리 강아지는 솔로다.

    약혼 신청을 해 온 수캐들은 많은데,

    엄마가 허락을 안 한다.

     

    솔로의 슬픔을 모르는 여자

    인형을 사랑하게 되어버린 우리 강아지

     

    할아버지는 침이 묻은 인형을 버리려한다.

    정든다는 것을 모른다.

     

    강아지가 바닥에 납작하게 엎드려 있다.

    외로움이 납작하다.

    ------------

    아.. 참 좋지 않나요?

    외로움이 납작하다는 표현이 너무 귀엽기도 하고 쓸쓸함이 확 와닿기도 합니다.

    잔혹동시 작가 이순영 어린이의 작품이 전량 폐기된다는것이 개인적으로는 많이 아쉽네요..

     


    물론 잔혹동시가 무조건 옳다, 이렇게 나가야 한다는것은 아닙니다. 반대의견도 많고 많이 놀란사람도 있는만큼 지나친 표현이 막 출판 되어서는 안되겠지요. 만약 이번에 잔혹동시가 크게 히트하게 되었더라면, 다른 출판사에서도 이윤을 목적으로 악용할 수 있을것이고, 더 자극적인것을 찾기위해서 도가 지나친 결과물이 나올수도 있을 것 입니다.

    저는 잔혹동시에 대한 평가를 보면 뭐랄까요..  다양한 사람이 사는세상에 별모양 의견도 나오고, 동그라미 네모 세모 등 다양한 의견도 나올만 한데, '정답아님, 정답아님' 이런.. 사람들이 모두 비슷한 모양의 틀에 갇혀버린 듯한 느낌을 받게 됐습니다.

    그리고 언론에서는 작품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곳은 찾아보기도 힘들고, 잔혹동시라는 이름과 함께 자극적인 제목으로 사람들 시선끌기에 바쁘고, 또 그런 기사를 보게되는 사람들은 자기 주장없이 아 그렇구나 잘못됐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많으니 여론 또한 가시가 돋힐 수 밖에요..


    잔혹동시? 귀여운 동시도 있다.

    이건 재미있는 시도 있습니다. 작가에게 오빠가 있나봐요.

    아직 철이 덜든 오빠가 옷을 홀라당 벗고 돌아다니는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마음을 글로 옮긴것인데,

    아이가 상처받지 않고 다음에 다른 작품으로 한번 만나볼 수 있길 바랍니다.

    ---------

    초등학생 잔혹동시 논란을 통해 다양한 글들을 읽어봤는데, 솔로강아지 작가를 옹호하는 글을 쓴 사람에게는 출판사에서 돈받았냐는 리플이 달리기도 하더군요. ㅎㅎ 전량 회수 폐기 하기로 결정 난 뒤에 쓴 글이니, 그런 유치한 오해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솔로강아지는 '잔혹동시'가 아니라, '특이한 동시'며 조금 과격하긴 했지만 우리나라가 '표현'에 대한 시각을 좀 달리하고 넓게 볼 수 있는 안목과 여유가 생겼으면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신고
    Posted by Marke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5.05.10 12:38 신고

      글쓴이에 동감합니다. 이런 다양성이 표현되어야 잘 못된 점을 느끼고 고쳐나갈 수 있는겁니다. 이런 표현이 억제된다면 그것이야 말로 묻지마 범죄같은 잠재적인 문제가 사회 문제로 드러나는 것이죠. 아이가 저런 표현을 왜 쓰는지 이해가 필요한거지 무조건 안된다는 반응은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가 경직되고 무조건적인 순응을 바라는 성숙되지 못한 사회라는걸 반증하는 것이라 생각되네요

      • Marke
        2015.05.10 12:53 신고

        맞습니다. 이렇게 표면으로 드러내놓고 조금씩 바꿔가면 되는거지요!

    • 쿠울가이
      2015.05.10 12:51 신고

      이시키도 사이코패스네

      • Marke
        2015.05.10 12:53 신고

        무조건 하지마! 하지마! 하면
        바로 이 댓글 쓰신분처럼 됩니다.

    • er
      2015.05.10 13:14 신고

      아이의 천재성이라고 하시는데 저는 그리 보이지 않네요. 평상시 밝고 친구들과도 잘 지낸다는 아이가 글 속에선 거친표현과 언어들을 쓴다는것은 결코 밝은 아이라고는 믿기 어려울것 같네요.
      추리소설들을 아무리 좋아하고 자주 본다해도 내 부모를 글로 저리 표현하지 않을것 같거든요.
      우리 아이만 봐도 그저 엄마 미워라는 표현을 쓰는게 아이 입장에서 가장 나쁜 표현이니까요.
      이 아이가 순수하게 자라길 바라봅니다.

      • Marke
        2015.05.10 13:24 신고

        저는 천재성이 있다고 보진 않습니다.
        er님 처럼 저도 아이들이 순수하게 자라줬으면 좋겠지만
        표현되지 않을 뿐이지 아이들이 모두 순수하고 착한것만은 아닙니다.
        어딜가나 사고를 치는 애도 있고, 어릴때부터 물건을 훔치는 애도 있고
        누군가를 다치게 하는 아이도 있지요..
        아이도 사람입니다.

        아이가 밝게 잘 지내고 있는데, 시 한편으로 밝은아이라고 믿어지지 않는다고 하시면 잘 지내고 있는 아이는 뭐가 되는지..

        꼭 자기 엄마 상대로 저런 생각을 한게 아니라, 작품속의 엄마는 아이들을 틀에 가두는 세상 어른들을 생각한게 아닐까요?

    • hyo
      2015.05.10 13:21 신고

      대한민국 예술의 현 주소입니다.... 매우 후진국이네요. 쩝

      • Marke
        2015.05.10 13:25 신고

        이런 과정을 거쳐서 좀 더 나아지리라 믿어봅니다.^^

    • 스칼렛 오하라
      2015.05.10 14:42 신고

      제 아이가 보더니 충격받더군요...

      • Marke
        2015.05.10 15:39 신고

        네 어른인 저도 처음엔 놀랐으니 아이도 많이 놀랐겠지요.
        표현의 자유는 중시하되, 표현에 대한 교육과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제까지고 부모가 걸러서 떠먹여주기는 힘드니까요..

        오히려 이런것을 계기로 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대화를 해보는건 어떨까요

      • 스칼렛 오하라
        2015.05.10 18:37 신고

        비판적이라,, 이 시자체를 끔찍하게 생각하는데
        아이와 말을 한번 해 봣지만, 더 대화를 안하는게 정신적으로
        더 좋지요, 가치관 성립이 안되어 있는 아이들한테
        오히려 안좋은 영향을 끼치지요, 저 또한 이런시를 접하게 하기 싫지요

        표현의 자유 그거는 맞겠지요, 문제는 어린이 우수작품집에 이런 시가
        있으면 안되지요, 이런 시를 접하고 아이들이 받을 충격이 상당할테닌깐요,하물머 어른이 시를 썻다해도 전 사양합니다

      • Marke
        2015.05.11 00:15 신고

        오하라님의 의견도 부모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맞는것 같습니다. 제가 미혼이라 생각이 조금 달랐나봐요~!

    • 도마
      2015.05.10 16:08 신고

      예술은. 인간의 본성이 다듬어져서 스화되어야지 날거 그대로를 배설하는것이 예술이 아니다. 거친 댓글은 용납이 안되고 잔혹한 이 시는 시라는 미명하에 수용되어야 한다고 하는것 또한 넌센스다.그리고 그 이이의 부모가 시인이고 변호사라서 아이가 건강하다는 판단도 넌센스다.

      • Marke
        2015.05.11 00:17 신고

        제가 부모가 시인이고 변호사라고 아이가 건강하다는 말을 한게 아닙니다. ^^ 일단 악플들을 보면 애를 이용해서 돈벌려고 한다는 말도 꽤 있더라구요..
        일단 아버지가 변호사고 엄마가 시인이고 하니 먹고사는데 그렇게 급급하지는 않았을거라는 생각에 쓴것이구요.

        아이는 아주 밝게 잘 지내고 있다고 부모도 이야기를 했고, 전에 한 잡지와 가졌던 짧은 인터뷰 내용을 봐도 여느 아이와 크게 다를바가 없었습니다.

        악플이 무조건 용납이 되지 않는다는게 아니라, 무조건 회초리만 들게 아니라 다른 관점 다양한 관점에서 보자는 생각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좋은 리플 감사드려요^^

    • ㅎㅎ
      2015.05.10 17:49 신고

      티비방송서 욕설하는 연예인이나 정치인도 넓고 깊은 마음으로 이해 해줍시다

      • Marke
        2015.05.11 00:17 신고

        ㅎㅎ 그렇게 이해가 되셨나요?^^

    • 가자
      2015.05.10 18:24 신고

      난 진짜 이 아이 시들 다 맘에 든다 왠지 식상하지 않은 청량감?

      • Marke
        2015.05.11 00:17 신고

        저 시만 좀 많이 잔인하지, 다른 시들을 보면 참신한것도 있어요^^

    • rladhrtnr
      2015.05.10 21:17 신고

      아이 눈이 아니고 어른 눈 이상인데 뭘 그러지? 우리집 애들 보다 못한 엄마지만


      학원 가기 싫은 날

      이렇게

      엄마는 씹어 먹혀
      삶아 먹고 구워 먹혀
      눈깔이 뒤집혀
      이빨은 어스르져 다 뽑혀
      머리채는 쥐어 뜯혀
      살고기로 만들어 떠 먹혀
      눈물을 흘리면 핥아 먹혀
      심장은 맨 마지막으로 먹혀

      가장 고통스럽게

      아이 입장에서 쓴거고 어른 입장에선 그렇던데?
      위에 내용을 읽어 보니까 부모가 변호사와 시인이네 대단하다


    • rladhrtnr
      2015.05.10 21:23 신고

      좌우지간 애들 공부안하면 어른들도 마찬가지로 애들도 스트레스 받는 것 같네요

      • Marke
        2015.05.11 00:18 신고

        선착순 처럼, 단순하게 성적 점수 위주로 나눠지는 사회 구조가 문제인것 같아요

    • 정신과의사
      2015.05.10 23:08 신고

      정신 병자들 많군. 우리 병원으로 와라. 모두 쳐 넣어 줄께. 어떤 교육을 부모로부터 받으면 저게 정상이라는 미친 생각을 할 수 있는지 참 좋은 논문 거리다. 네 딸년이 일기장에 저 시를 썻다고 생각해 봐라. 그게 정상이냐? 다양성? 니 심장을 니 딸년이 쳐 먹겠다는데 그게 다양성이란 단어로 허용이 되니? 정신 병자들..

      • Marke
        2015.05.11 00:19 신고

        이렇게 자기 생각과 다르면 다 정신병자라고 평가하는 님의 모습은 정신의학적으로 어떻게 보세요?^^

    • 메주아줌마
      2015.05.10 23:37 신고

      동감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걸로
      이런 반응이 나와서야..

      • Marke
        2015.05.11 00:19 신고

        좀 더 세련된 모습으로 다듬어지고, 출판의 방법에도 신경을 쓰면 좋을것 같아요. 잠재력 있는 아이들이 많이 나오길^&^


    • 2015.05.11 00:44 신고

      이땅에 엄마들 정말 반성해야합니다. 애들은 거짓말 못합니다. 엄마들이 진정 직장을 핑계로 애들한테 관심을 가지는지 옆사무실 남자들한테 관심을 가지는지.........

      • Marke
        2015.05.11 03:45 신고

        아이나 어른들에게나 참 힘든세상 입니다 ㅜ

    • ㅉㅉㅉ
      2015.05.11 01:18 신고

      아무리 천재적인 동시라해도 짐 이글을 쓰신분도 자녀가 있거나 앞으로 있을예정이라면 자신의 자녀에게 읽힐수 있겠습니까? 이 동시집은 어린이들 대상으로 출판된걸로 압니다만…글쓴이는 정말 정신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불쌍한 아이입니다. 잘란척하며 천재 운운하지 마십쇼!!

      • Marke
        2015.05.11 03:46 신고

        부모와도 사이좋고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는, 멀쩡한 아이를 정신적 치료가 필요한 사람으로 만드는것이 더 잔인하지 않은가요..?

    • 주영이
      2015.05.11 01:49 신고

      이아이가 무섭고 소름끼친다. 무서워서 한집에 못 있을 것 같다. 아이 머릿속에 싫으면 생명을 죽여서 씹어먹고 빼먹고 고통스럽게 생명경시의 잔혹함이 보인다.

      • Marke
        2015.05.11 03:46 신고

        사회적인 이슈가 될만큼 놀라운 일이긴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스톱!이 아니라 이쪽길은 위험하니, 조금 다른길로 가보자.. 하는 앞을 보는 시각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 나그네
      2015.05.12 14:05 신고

      이 시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는게 뭔가요

    • ㅇㅇ
      2015.06.09 09:45 신고

      ㅇ학원가기 싢은날은 표현이 조금 과겨하기는 하지만, 정말 그런마음이 잘 드러닐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다른시들도 전반적으로 발상도 참신하고 표현도 톡톡 튀고 앞으로 재능 있는 시인이 될수잇을거라 생각합니다

    • ㅇㅇ
      2015.06.09 09:52 신고

      어떻게 교우관계도 좋고 활달한 애가 저런시 쓰냐고요? 아사나기도 실제로 보면 정상인입니다

    • 아..
      2015.07.19 12:59 신고

      저도 이 시를 처음 읽고 굉장히 놀랐는데요, 그 어린나이에 이토록 현실적이고 확 와닿는 표현을 썼다는 것은 정말 놀랍습니다. 분명 잔혹동시의 작가는 시인으로서 재능도 있고 가능성도 무궁무진합니다. 무조건 이 시를 까기보단 어린 시인의 재능을 인정해 주고 편협된 시각을 버리는 노력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Marke님께서 포스트에서 언급하셨듯이 한국 문학계의 활성화와 진보를 위하여 조금 더 편견없는 잣대로 작품들을 평가하고 출판을 장려하는 것은 정말 좋은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슈들과는 별개로 이 시의 작가인 아이가 걱정되는것은 부정할 수가 없습니다. 일단 제일 걱정되는 부분은 초등학생이 이런 자극적인 시를 썼다는 것인데.. 일단 표현들 자체가 초등학생이 아무런 영향없이 나올 수 있는 표현들이 아니었따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어머니"를 산체로 회 떠먹고 삶아 먹고 비통함에서 나오는 눈물을 핥아 먹으며 조롱하고.. 마지막에 제일 고통스럽게 심장을 파 먹어 죽이고... 이 학생이 학원에 가기 싫고 어머니가 원망되는 심정을 과장법으로 표현한것은 이해가되나 이런 상상력과 표현은 평소에 관려된 장면이 연출되는 매체, 예를 들어 잔인한 만화 혹은 영화 등등에 노출되지 않고서야 초등학생이 하기 어려운 표현이 아닐까요? 그렇다면 평소 부모의 교육에도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 2017.04.29 22:0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