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 Business

소자본 카페창업 하기 전에 알아야 할것들



소자본카페 창업 하기 전에 알아야 할것들

Q:소자본카페, 소자본커피전문점이 비교적 적은 투자로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카페 창업은 생각보다 다른 사업보다 초기 창업자금이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PC방은 처음에 인테리어 비용 뿐 아니라, PC를 최신형으로 넣어야 하고 계속 업그레이드를 해줘야하며,

고기집은 시설과 인테리어가 초반에 들어가는 돈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카페창업은 생각보다 보다 초기 사업 자금이 저렴한 편이고

PC방이나 고깃집과는 다르게 다양한 규모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창업자들이 몰립니다.

Q: 커피전문점을 창업할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나요.

 

카페를 창업하는데는 확실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사실 요즘은 커피전문점이 과포화 상태라는 뉴스가 자주 나올만큼

카페창업 열풍으로 인해 브랜드와 점포수가 너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맛 뿐만 아니라, 메뉴의 특이성 분위기 등 다르지 않으면 2-3년 이상 살아남기가 힘들다고 봅니다.

 

첫째, 맛의 차별화는 가능한가?

소자본카페창업시 다른 커피전문점과 차별화된 맛이 있어야 한다고는 하지만, 차이를 내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커피를 사먹는 사람들이 약간 고급원두를 사용해서 판다 하더라도 그 차이를 알기 힘들며

커피로 인해 대량판매가 가능한 메뉴는 나올만큼 나왔기 때문에, 메뉴의 특이성만 으로도 힘듭니다.

결국은 맛과 가격의 조화인데, 카페가 많이 생기면서 사람들이 이제 커피의퀄리티를 조금씩 따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매일 균일하면서 주변 커피점 보다는 확실히 나아야 하며,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비용절감의 경영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둘째, 차별화된 서비스

직종 아이템을 막론하고 어느곳이나 마찬가집니다. 사실 서비스는 함께 일하는 종업원들을 뽑는 것이

중요성의 70%이상을 차지 합니다. 사람을 잘보고 교육 동기부여 등을 잘시키는 경영자의 자질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커피맛에 큰 차이가 없다면 편한곳, 더 친절하고 깨끗한 곳으로 오게 되어 있습니다.

종업원들을 어떻게 교육시키고 이끌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가장 손님들에게 와닿는 서비스가 친절입니다.

특히 소자본카페창업이라면 단골만드는것이 최우선이지요.

 

 

 

셋째, 점포의 목, 위치-장소의 중요성

장소의 중요성은, 떡볶이를 팔든 자동차를 팔든 모든 장사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유동인구가 많은곳은 세가 너무 비싸고, 싼곳은 너무 외진곳일때가 많습니다.

 

우선 커피를 많이 먹으러 다니다보면, 약간 의외의 장소에서

소자본 커피전문점을 창업해서 잘 하고 있는 가게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곳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유동인구를 노리기 보다는, 주변 주거자들의 동선을 잘 파악해 장사를 하는곳입니다.

원룸, 오피스 등 각 주거자들의 특성에 따라 서비스를 함으로서 경쟁력을 가지는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자금이 조금 더 들더라도 좋은자리가 하는게 좋긴 합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경우에 한가지 더 생각해야할 것이

그 회사가 얼마나 안정적으로 물류를 소화할 수 있는가, 질좋은 재료를 안정적으로 몇 년동안 공급해왔는가 등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초반에 싼 프랜차이즈를 무작정 골랐다가 나중에 낭패보신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 경영, 재정상태등 꼼꼼하게 따져 보시길 바랍니다.

리아플 정도의 신중함이 나중에 머리아픈일을 없게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