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재미있는 방송+사연+동영상/짧고 웃긴 - 화제의글 모음

고양이 이름이 나비인 이유 / 고양이사진들 / 키우는법



고양이 이름이 나비인 이유 – 나비랑 잘놀아서 고양이 이름이 나비?

자주가는 인터넷 게시판에 '고양이 이름이 나비인 이유'라고 하는 사진들이 올라와서 재미있었는데요 고양이 이름이 나비인 이유를 알수 있는 사진이라고 하는데 귀엽고 웃겨요 ㅎㅎㅎ. 나비들과 놀고 있는 모습이 같이 놀고싶네요 나비가 몇마리지 우옹…

 

고양이 이름이 나비인 이유

고양이 이름이 나비인 이유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볼까요?

고양이 이름이 나비인 이유알아보다 여기까지 -_-

 

 

우리나라에서는 고양이에게 나비라는 이름을 많이 붙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선 '나비'는 '고양이'라는 단어와는 아무 관련이 없답니다. '고양이'는 고양이의 옛말인 굉이(고+이)가 변형되어 만들어진 거래요. 그럼 나비는 무엇이냐! 고양이는 나무를 잘 타잖아요? 꼭 원숭이처럼. 원숭이는 옛말로 '납'이라고 한답니다. 그래서 원숭이처럼 나무를 잘 탄다고 '납'이라고 부르던 말이 바뀌어서 '나비'가 되었다는 설이 있어요. 음.....물론 정확한 근거는 없지만. =_=;

 

 

나비는 옛부터 생명, 불멸을 상징했기 때문에 목숨이 아홉 개라는 고양이에게 나비가 어울려서 나비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거죠. 그런데 이건 뭔가 앞뒤가 안 맞는 듯 한 부분이, 1)나비가 어디에서 불멸을 상징했죠? 2)고양이 목숨이 아홉 개라는 얘기는 우리나라 것이 아니잖아요? 3) 아무래도 그냥 섞어 맞춘 것 같죠?

 

 

만소리없이 가볍게 움직이는 모양을 보고 나비같다는설도있구…

 

 

외국에서도 고양이 이름엔 '나비'를 가장 많이 사용해요. 영화나 메스컴 등에서 보면 자막만이 '나비'가 아니라 '나비'란 발음이 뚜렷이 들리죠. 따라서 '나비'라는 고양이 이름의 유래는 한국어에서 찾기보단 외국어에서 그 유래를 찾는 것이 옳은 것 같군요.예를 들어 '나비' 란 발음을 가진 영단어 "Nappy"의 뜻은 '솜털 등이 복실복실한'이란 뜻이라고.. 하는 말도 있고

 

 

다들 고양이 좋아하시나요? 그럼 고양이 나비 키우는 방법 알아볼까요? 고양이 이름이 나비인 이유 알아보다가-_-

 



잡식성인 개와 달리 고양이는 육식성으로 고단백, 고지방을 필요로 한다. 기본적인 영양소는 다른 동물과 같다. 단 체내에서 합성 가능한 영양소와 그렇지 않은 영양소의 차이에 주의해야 한다.

 

야생 고양이는 쥐, 새등을 잡아 먹으므로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으나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는 사람이 먹는 음식이 전부일 수 있으므로 영양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아무리 맛있는 것이라도 적당한 양을 주어야 한다. 너무 많이 준다면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이상을 일으킬 수 있고 무엇보다 사료를 주 음식으로 해야한다.

 

 

 

[ 육류 ]

 

소나 돼지, 닭고기 등은 양질의 단백질 보급원이 된다. 그중에서 돼지고기는 지방도 많아 고양이에게 이상적인 음식이다. 닭고기와 쇠고기에는 비타민E가 많고, 양고기는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다. 톡소플라즈마를 예방하기 위해선 고리를 익혀서 주고, 고기만 먹으면 칼슘이 모자랄 수 있으므로 뼈째 먹는 생선등을 갈아준다.

 

 

[ 생선 ]

 

생선은 고양이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지만 생선만 주면 안된다. 특히 전갱이나 멸치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생선만 주면 비타민E가 결핍될 수 있다. 조개나 굴 등 해산물은 주지 않도록 한다.

 

 

[ 유제품 ]

 

칼슘과 단백질 보급원으로 치즈를, 칼로리 보충을 위해 버터를 활용하는게 좋다.

 

버터는 양질의 지방을 공급해주고 배변을 도와주기도 한다. 우유는 고양이 전용 우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

 

 

[ 곡물 ]

 

고양이는 육식동물이므로 곡물을 주식으로 활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고양이는 곡류를 소화할 만한 소화기관이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쌀은 알레르기도 없고 곡류 중에서는 가장 소화가 잘 되지만 밥은 조금씩만 주면 된다.

 

 

 

[ 야채와 과일 ]

 

고양이는 비타민C를 체내에서 합성하므로 영양적으로 별 필요가 없다.

 

따라서 야채와 과일을 따 줄 필요가 없다.

 

 

 

[ 시판용 고양이밥 ]

 

고양이에게 맞게 영양소가 조절되어 있으므로 간편하다.

 

고양이는 물을 음식을 통해서 대부분 섭취하므로 잘 안먹더라도 건조사료를 줄 때는 물을 꼭 같이준다.

 

 

 

 

양파나 오징어, 새우, 조개 등의 어패류를 먹으면 중독이나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으며, 익히지 않은 날고기나 날달걀, 또는 짠 음식이나 조미료가 들어간 자극적인 음식은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지 않도록 한다.

 

 

고양이는 특정 지방산을 반드시 지방성분에서만 만들어내기 때문에 지방을 함유한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애견사료보다 고양이 사료가 지방이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고급재료를 사용한다.

 

고양이 사료에는 단백질과 지방 외에도 애견사료와 달리 적당량의 타우린이 포함되어 있다.

 

사료의 성분상 애견에게 고양이 사료를 주어도 된다. 하지만 애완견에게 고양이 사료만을 주게 되면 단백질이나 지방 과잉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개의 건강에 좋지 않다.

 

반대로 애견사료를 고양이에게 먹이는 것도 좋지 않은데, 타우린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