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재미있는 방송+사연+동영상/짧고 웃긴 - 화제의글 모음

초음속 낙하성공 [풀영상+고화질 사진모음] – 펠릭스 바움가트너 대기록



초음속 낙하성공 [풀영상+고화질 사진모음] – 펠릭스 바움가트너 대기록 

 

사상 최초 음속 돌파 자유 낙하에 도전한 오스트리아 스카이다이버 펠릭스 바움가트너(43)가 14일 38.6㎞ 상공에서 낙하, 지상에 성공적으로 착륙했다.

바움가트너는 이날 55층 높이의 헬륨 풍선기구에 매단 캡슐을 타고 올라가 성층권인 38.6㎞ 지점에서 자유 낙하한 지 수분 만에 뉴멕시코 동부 사막에 착륙, 두 팔을 높이 치켜들었다.

펠릭스 바움가르트더가 탄 레드불 스트라토스가 이륙하자 환호하는 스텝들

 

펠릭스 바움가트너 는 지난 11일과 9일 기상악화로 자유 낙하 도전 계획을 취소한 바 있다. 헬륨 풍선기구는 바람에 민감하기 때문에 풍속이 시속 3.2㎞ 이하일 때에만 운행이 가능하다. 바움가트너는 이날 자유 낙하에서 시속 1110㎞(마하 1)에 이른 것으로 예상되며 1500m 상공에서 낙하산을 이용해 착지했다.

 

바움가르트너를 40킬로미터 상공으로 떠올리려면 헬륨가스 비용만 거의 1억원 가깝다. 8만 5천달러 어치의 헬륨가스로 풍선을 부풀렸다

 

그는 이 같은 도전을 위해 착용한 것은 압력을 견뎌낼 수 있는 보호복과 헬멧뿐이다. 가장 큰 위험은 그의 보호복이 파손되는 것이며 그럴 경우 압력의 차이로 그의 몸이 폭발할 수 있다. 또 영하 70도에 이르는 상공의 낮은 온도 등 많은 것들이 우려 대상이었다.

펠릭스 바움가트너 의 이번 도전 성공으로 그는 로켓기를 타고 처음으로 음속을 돌파한 척 이거 이후 65년 만에 처음으로 음속을 뛰어넘은 인간이 됐다.

출발에 앞서 산소를 먼저 호흡연습

사상 최초 음속 돌파 자유낙하에 도전하는 스카이다이버 펠릭스 바움가트너(43)를 태운 헬륨 풍선기구가 14일 지상을 떠나고 있다. 바움가트너는 성층권인 37㎞ 지점에서 자유 낙하한다

이날 미국 뉴멕시코 동부 로스웰에서 바움가르트너는 헬륨 풍선기구의 캡슐을 타고 2시간 반 동안 성층권인 고도 39km까지 올라갔다. 이후 그는 조금의 망설임 없이 초음속 자유 낙하했고 시속 1110km로 몇 초 만에 초음속 벽을 통과했다. 그는 해발 1500m 상공에서 낙하산을 이용해 착지했다. 그의 성공은 전 세계로 중계됐다.

 

초음속 낙하성공 풀영상 – 펠릭스 바움가트너 대기록

스카이다이버 펠릭스 바움가르트너가 고공에서 낙하기 전 대기 중인 이전 모습 - 지상에서 39킬로미터 떨어진 상공에서 점프하려고 준비하는 장면.

 

그가 이 같은 모험을 위해 착용한 것은 압력을 견뎌낼 수 있는 보호복과 헬멧뿐이다. 가장 큰 위험은 그의 보호복이 파손되는 것이며 그럴 경우 압력의 차이로 그의 몸이 폭발할 수 있다. 또 영하 70도에 이르는 상공의 낮은 온도 등 많은 것들이 우려 대상이었다.

그의 도전에 스카이다이버 관계자들은 높은 압력과 상공의 낮은 온도 등을 우려했다. 그러나 바음가르트너는 압력의 차이로 파손될 위험이 있는 보호복과 헬멧만을 착용한 채 스카이다이버 사상 65년 만에 음속을 돌파해 당당히 성공했다. 또한 최고도 스카이다이빙 기록을 경신해 모두에게 찬사를 받았다.

 

바움가르트너는 이번 낙하에서 해발 약 1500m 상공까지 자유 낙하를 하다 낙하산을 펼쳐 지상에 착륙했다.

펠릭스 바움가르트너가 14일(현지시간) 성층권까지 상승해 스카이다이빙해 인간의 몸으로 음속의 벽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그가 미국 뉴멕시코주 로스웰에 무사히 착륙한 뒤 한손을 번쩍 들고 미소를 짓고 있다 미군 조종사였던 척 이거가 1947년 벨 X-1기로 사상 최초로 음속 돌파 비행에 성공한 지 65년 만의 쾌거다.

사막지대에 안전하게 착지한 후 그는 양팔을 들어 승리 사인을 만들어 보였다.

사진은 바움가르트너가 헬륨기구를 타고 성층권으로 올라간 뒤 기구에 달린 캡슐에서 뛰어내리는 모습으로 캡슐안에 설치됐던 통제센터가 스크린으로 잡았다

펠릭스 바움가르트너가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발걸음을 떼었습니다.

약 1.8 킬로미터 상공에서 낙하산을 펴고 내려오는 바움가르트너

사상 최초 음속 돌파 자유낙하에 도전하는 스카이다이버 펠릭스 바움가트너(43)를 태운 헬륨 풍선기구가 14일 상승하고 있다

 

 

도전 하기 전 기사

초음속 낙하 – 펠릭스 바움가트너 대기록 도전

 

 

펠릭스 바움가트너 가 도전하는 높이인 성층권 정도 높이의 하늘에서 자유낙하하면 어떤 기분일까? 낙하 속도는 음속을 돌파하게 되고 온도는 영하 50도 이하가 된다. 공기 중에 맨몸이 그대로 노출되면 마찰열도 마찰열이지만 그 이전에 기압은 0에 가깝고 상대 온도차(거의 100도)로 피가 끓게 된다. 그래도 여기에 도전하려는 저돌적인 모험가가 있다.

July 23, 2012: 오스트리아의 바움가트너(Felix Baumgartner)가 두 번째 유인 시험 비행을 준비하고 있다. (balazsgardi.com/Red Bull Content Pool)

June 21, 2012: 캘리포니아 태프트에서 있었던 바움가트너의 첫 번째 고공 자유 낙하 모습. (Luke Aikins/Red Bull Content Pool)

July 21, 2012: 뉴멕시코 로스웰에서 있을 레드불 후원 성층권 자유낙하 두 번째 유인 시험 비행 전 조종사 펠릭스 바움가트너가 캡슐에 앉아 있는 모습. (balazsgardi.com/Red Bull Content Pool)

July 23, 2012: 뉴멕시코 로스웰에서의 두 번째 유인 시험 비행 전 폭풍우에 대비하기 위해 승무원들이 캡슐을 닫아두었다. (balazsgardi.com/Red Bull Content Pool)

July 23 2012: 기장 에드 코카(Ed Coca)가 레드불 후원 성층권 자유낙하 시험 비행 전 풍속을 재고 있다. (Predrag Vuckovic/Red Bull Content Pool)

저돌적인 모험가 펠릭스 바움가트너(Felix Baumgartner)는 수년간 23 마일 (37.01 킬로미터) 상공에서의 자유낙하를 준비해 왔다. 이 높이에서 자유낙하를 하면 초음속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러나 23 마일 (37.01 킬로미터) 자유낙하 전에 훨씬 간단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17 마일 (27.36 킬로미터) 상공에서 먼저 점프를 하는 것이다.

 

 

날씨만 협조해 준다면.

뉴멕시코 로스웰 상공 17 마일, 즉 9만 피트 상공의 풍선에서 최종 시험 점프를 하게 되는데, 이는 정식 기록을 세우기 전에 먼저 장비 및 절차 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예상 일정은 이 지역의 9년간 일기 예보를 검토하여 7월 23일 월요일로 잡았으나, 이틀간의 폭풍우를 동반한 구름 때문에 무기한 연기되었다. 이틀간의 예상치 못한 뇌우 및 운량의 증가로 시험 발사가 너무 위험하게 된 것이다.

 

 

미연방항공국의 규정에 따라 레드불 성층권 자유낙하 팀은 운량이 5/10(반) 이상이거나 수평 시정(水平視程)이 3 마일 (4.8 킬로미터) 이하이면 유인 풍선을 띄우지 않는다.

자유낙하 팀의 기상학자 돈 데이(Don Day)는 풍선이 매우 약하므로 바람은 절대적으로 평온해야 하며, 따라서 적합한 기후 조건을 얻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고공 자유낙하 기록은 지난 1960년 수립한 102,800 피트(19.47 마일, 혹은 31.33 킬로미터)였다.

바움가트너는 "1 마일 낙하하는데 5초, 초음속은 그렇게 빠른 속도"라고 말했는데, 자신이 하늘에서 얼마나 빠르게 낙하하는지 자신도 다소 놀랍다는 듯 설명한 바 있었다.

 

 

이 역사적인 점프를 기대하고 있는 43세의 모험가는 믿어지지 않는 속도지만 자신은 그것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이번 점프는 첨단 의료 과학에도 필요한 중요한 데이터를 또한 수집하게 될 것이다. 올 여름에 자신이 초음속 장벽을 돌파할 것인지, 가능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그러나 자신은 그렇게 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한다.

 

 

바움가트너가 경험하게 될 기온은 화씨 영하 70도(섭씨 영하 57도)인데, 그렇게 되면 공기 중에 몸이 노출될 때 체내의 혈액이 끓게 된다. 따라서 특수 제작된 초음속 우주복이 필요하다. 우주복 디자인은 데이비드 클라크사()가 맡았다. 이 회사는 2차 세계 대전 시에 전투기 조종사용 압력복(pressurized suits)을 최초로 제작했다.

 

 

이번에 바움가트너는 낙하산을 메고 최초로 음속을 돌파하게 되는데, 낙하 속도는 최대 시속 760 마일에 달하게 된다. 그가 걸머쥘 다른 기록들도 있다. 유인 풍선 비행으로는 12만 피트(22.7 마일) 상공까지 올라 가장 높이 오르는 기록이 된다. 물론 가장 높은 스카이다이빙이다. 그리고 약 5분 30초에 달하는 가장 긴 자유낙하 시간 기록도 세우게 된다.

 

 

퇴역 미공군 대령 키팅어(Kittinger)는 바움가트너가 갱신하려는 여러 개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키팅어는 기쁜 마음으로 멘토가 되어 바움카트너를 보호하려 한다. 키팅어는 바움가트너가 향후 우주비행사나 우주 여행객들에게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펠릭스 바움가르트너가 무사히 착륙

완벽한 다이빙을 마친 바움가르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