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해찬들 고춧가루 농약성분 검출 제품사진 햇님마을 고추가루



지난달에 담은 김장김치를 보내주셨는데, 다행히 우리집은 이 고춧가루를 사용하지 않았군요. 겨울철 김장때문에 고춧가루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마트가면 항상 보던 유명 브랜드 고춧가루에서 기준을 넘는 농약 성분이 검출되어서 논란입니다.

 

아래 내용에도 써놨지만, 이거 사신분.. 드시고 계신분은 반품하세요

지금 회수조치 하고 있으니 반품 가능하다고 합니다.(반품가능 기준은 아래에 있습니다)


<기준이상 농약성분이 검출된 해찬들 고춧가루>

 

큰 회사라서 믿고 사먹는건데 이러면 어쩌나요~ 당장 먹고 죽는게 아니라고 호들갑 떨지 말라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래도 기준치를 정해 놓은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텐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청은 CJ제일제당이 위탁 생산한 '해찬들 고춧가루' , '해찬들 김치용 고춧가루'

그리고 ㈜영양F&S가 자체 생산한 '햇님마을 고춧가루'에서 기준치 이상의 농약성분 '터부코나졸'이 확인됐다고 발표했습니다.

해잔들 고추장부터 고춧가루까지 주부들이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중 하나인데, 타격이 적지 않겠네요. 하지만 또 인터넷에 이렇게 터졌다 하더라도, 전혀 모르고 살아가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저번 다우니 사건때도, 마트에서 대박할인 세일 떄려버리니까 2-3개씩 사가는 분들보니, 타격은 되겠지만 큰 영향은 주지 못하는구나… 싶더군요

 


<기준이상 농약성분이 검출된 햇님마을 고춧가루>

 

 

 

제품별 터부코나졸 함량은

 

▲해찬들 고춧가루 10.5ppm

▲해찬들 김치용 고춧가루 10.8ppm

▲햇님마을 고춧가루 6.1ppm

 

터부코나졸 성분의 국내 허용기준은 5ppm이하 입니다. 별로 들어보지 못한 햇님마을 고춧가루는 기준치를 약간 상회하고 있고,

믿고먹었던 해찬들 고춧가루에서 두배 이상이 검출됐네요. 저거 만든 사람들은 다른회사 제품 사먹었곘죠? ㅋ

식약청은

"현재 유통 중인 고춧가루 제품에 대한 회수가 진행되고 있다" , "해당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는 판매업소나 구입처에 반품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꼭 반품하세요.

 

 

회수 대상 제품유통기한이 내년 8월 13일까지로 672㎏씩 생산된 해찬들 두 제품과 유통기한이 내년 8월 22일인 햇님마을 고춧가루 493㎏ 라고 합니다.

 

터부코나졸(테부코나졸)이 저렇게 기준치로 정해놓은 이유는 당연히 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터부코나졸은 고추의 탄저병과 흰가루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농약인데요. 농촌 어르신들 모자에 보면 무슨무슨 졸~ 이런거 많이 보셨죠? 그런 농약이예요

미국환경보호청(EPA)이 발암물질로 지정한 성분이랍니다.

식약청은 그러나 터부코나졸의 잔류 기준 자체가 워낙 낮고 이번 기준 초과량도 많지 않아 인체에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해놓은 기준치를 어겼다는 것은 문제가 맞습니다.

식약청 관계자는 "고춧가루에 남아있는 터부코나졸을 사람 몸에 해로울 정도로 먹는다고 하면 아마 그 전에 고추 자체의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 독성 때문에 더 위험할 것"이라며 "이 성분의 위해성은 주로 농약을 사용하는 사람이 코로 직접 흡입하거나 피부에 묻었을 때 문제가 된다"고 설명했다고 하니 너무 걱정은 하지마시구요. 하지만 반품대상에 해당되면 반품하세요.

내돈주고 기준치 어긴 제품 먹을 필요는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