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바비 영화 충격적인 해외입양 이야기 김새론 이천희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온 충격적인 초대..

핸드폰 고리를 팔며 생활비를 버는 어린 순영(김새론)에게는 지적 장애를 가진 아빠와 뭐든 완벽한 바비 인형이 되고 싶어하는 철없는 동생 순자(김아론), 안하무인인 작은 아빠 망택(이천희)이 있다.


 

  바비 Barbie, 2011

  한국 | 드라마 | 2012.10.25 | 청소년관람불가 | 98분

  감독 이상우

  출연 이천희, 김새론, 김아론, 조용석 등

 

줄거리


심장병을 앓고 있는 둘째 딸을 위해 순영이 필요했던 미국인 스티브와 바비 부녀가 찾아오게 되고 이를 알면서도 돈을 위해 조카를 미국으로 보내려는 작은 아빠는 순영에게 강제적으로 미국으로의 입양을 권한다.

하지만 정작 미국에 가지 못해 안달 난 순자는 자신이 언니 대신 가기 위해 온갖 수를 쓰고 그 사실을 모르는 순영은 미국에 가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동생 순자를 대신 데려가 달라 한다. 바비는 착한 순영과 함께 살기를 원했지만 아빠의 음모를 뒤늦게 알고 심한 충격을 받는데…

출처 - 다음무비

바비의 해외포스터

영화 바비는 김새론 출연으로 조금은 알려진 영화입니다.

바비는 우리나라 영화 최초로 이탈리아 지포니국제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을 수상했는데요.. 바비가 최우수상을 받았던 지포니 국제영화제는 좀 생소한 영화제 일 수 있습니다.

지포니국제영화제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유서 깊은 청소년 영화제인데요, 어린이와 청소년등 매년 10만 명 이상의 관객들이 참여하는 영화제로, 엄청나게 유명하거나 규모가 큰 영화제는 아니지만, 42년이나 됐을 정도로 나름 역사가 있고, 지포니영화제만의 영역이 있습니다.

바비는 제 42회 이탈리아 지포니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부문 최고상인 최우수 작품에 주어지는 그리폰 어워드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바비는 제 16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상영 된적 있습니다. ‘한국영화의 오늘-비전’ 부문 초청되어 상영됐던 바비.

 

바비는 해외입양에 관한 영화입니다. 그것도 평범한 해외입양이 아닌 충격적인 해외입양.. 그리고 실화를 모티브로 제작된 영화라 그점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미국으로 입양을 가게된 언니와 언니 대신 입양이 되고싶어서 떼쓰는 동생 그리고….. 미국 양아버지가 가진 입양에 대한 숨겨진 충격적 비밀을 그린 영화 바비.

 

20~30년 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있었던… 아직도 현재 동남아시아 등 해외 각지에서 알게모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충격적인 실화를 모티브로 제작된 바비는 지적장애로 아빠역할을 하지못하는 아빠와… 설상가상으로 몸이 불편한 여동생.. 그리고 그런 가족과 힘겹게 살아가는 순영이.. 그리거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작은아빠는 강제로 아이를 해외 입양을 보내려고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해외입양하면 우리나라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해외입양 아동 165,000명, 미국 내 해외입양 세계 1위, 전체 입양 대상자 중 40% 해외입양 등… 옛날 이야기가 하닌 대한민국의 현 주소입니다. 아직도 일부 해외엣는 아동 수출대국으로 인식하고 있는 대한민국.

그런 대한민국의 해외입양에 대한 현실에 덧붙인 불법장기매매를 위한 입양이라는 충격적인 사실을 기반으로한 스토리에 날카로운 매스를 대는 영화 바비.

재미를 위한 영화가 아닌, 슬픈 현실과 사회적인문제를 인식하기 위해 한번쯤 보는건 어떨까요.

영화 바비 예고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