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싸이 빌보드 젠틀맨 순위 데뷔 12위 젠틀맨 뮤비 조회수 힘



싸이 빌보드가 데뷔부터 초대박을 치는군요! 

이번에 빌보드 차트 집계 기준이 바뀌면서 싸이에게 유리할것이라고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는데요. 

이번주는 반영되는 기간이 짧아서 이정도까지 될줄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런데 싸이 젠틀맨 빌보드 차트가 집계된 시간이 짧음에도 불구하고, 데뷔부터 12위라니.. 싸이 파워가 국내에서 생각하는것보다 어마어마하게 크네요.

싸이 빌보드 순위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내일 정식으로 발표되지만, 오늘 프리뷰가 나오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싸이 젠틀맨 빌보드 순위는 프리뷰라서 현재 빌보드 공식홈페이지 가면 아직 순위가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젠틀맨 싸이 빌보드 순위는, 미국 빌보드 매거진 빌보드 비즈가 프리뷰를 공개한 수치구요. 26일자 싱글차트 '핫100'에서 12위에 올랐다고 전했습니다(아래사진) 이번에 젠틀맨 빌보드 순위가 12위라는 대기록이 나올거라고 생각지도 못한게.. 젠틀맨 음원이 지난 12일 자정에 발표했고 거의 13일.. 그리고 빌보드 순위 집계에 반영될 시간이 길어봤자 3일 정도에.. 일각에선 이번주엔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기도 할 정도로 짧은시간이었는데요.

빌보드는 온라인판이 밝힌 말을 빌리자면 "지난 13일 음원을 발표한 후 2일만에 유료 스트리밍 횟수가 860만 회로 미국 내 1위를 차지했다"고… 13일 음원발표후 2일만에 유료 스트리밍 미국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싸이 빌보드 시작부터 12위 입성이 놀라운 이유 입니다.

초록색으로 표시한곳이 싸이 젠틀맨 빌보드 12위 글 입니다.

싸이 젠틀맨 빌보드 차트 진입으로, 싸이는 빌보드 차트에 2곡 이상 오른 첫번째 한국가수가 되었고, 연속 발표한 곡이 연속으로 빌보드 랭킹 탑에 오르는 기록을 우리나라나, 아시아에서 깰 가수가 한동안은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싸이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 더 많이 나오길 기원합니다.)

싸이라는 브랜드에 전세계적으로 형성되었다는게 이번 싸이 젠틀맨 빌보드 순위에서 드러나는것이 이전곡인 '강남스타일'은 발표후 두 달 만에 빌보드 차트 64위에 진입했지만, 이번 싸이 젠틀맨 빌보드는 음원 공개 후 약 1주일의 시간이 다 반영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빌보드 순위 12위로 입성했기 때문에 싸이의 영향력이 우리가 생각했던것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강하다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젠틀맨 싸이 빌보드 순위가 더 긍정적인면을 보여주는것중 하나가 빌보드닷컴의 기사중 일부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싸이가 새로운 뮤직비디오로 더 이상 '원 히트 원더'(one-hit wonder:히트곡이 하나뿐인 가수)가 아님을 입증하고 있다. 이번주 발표될 차트에서 많은 관심을 끌 것"

바로 반짝 인기가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젠틀맨이 처음 발표됐을때, 강남스타일로 워낙 크게 떠버린 싸이가 그 인기를 따라가지 못하고.. 두번째 시도에서 좌절감을 맛보지 않을까 노심초사 한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번 젠틀맨 싸이 빌보드 순위가 그 우려를 한방에 날려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4월18일 오전 7시30분인데요. 유튜브 젠틀맨 조회수가 벌써 1억 3천만건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빌보드 집계는 싱글 판매량,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유료 스트리밍, 닐슨 BDS를 통한 1천여 개 방송사의 방송 횟수를 합산해서 이루어 집니다. 그런데 올해 3월부터 바뀐 빌보드 집계 방법이 싸이에게 큰 이점이 되고 있는데요. 유튜브 점수가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유튜브 조회수 역사상 최단기간 1억뷰를 돌파한 젠틀맨 파워가 싸이 빌보드 첫진입 순위 12라는 대기록을 가능케 해 준 것입니다.

싸이 젠틀맨 정말 대박 터졌네요!

 

빌보드 차트 순위집계에서 유튜브 조회수의 비중이 커지면서 싸이가 득을 봤던것은 강남스타일때도 있었지만.. 그게 끝물에 반짝 득을 보면서 오히려 더 큰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기억하실런지 모르겠는데,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순위 48위를 까지 내려갔다가, 끝물에 갑자기 26위까지 확 오른적이 있습니다. 바로 그떄가 빌보드 순위 집계기준에 유튜브가 포함되었을 때인데요. 그래서 그때 그 이유를 알던 많은 분들이, 빌보드 순위 방식이 좀더 일찍 바뀌었다면 싸이가 빌보드 1위 달성 가능했을텐데.. 라고 아쉬움을 표한 이유 입니다.

 

 

싸이 젠틀맨 빌보드 순위에 큰 영향을준 유료 스트리밍 횟수를 보면 아이튠즈 세계 싱글 송 차트(어제 17일 기준으로)에서 총 2만3765점을 기록하며 이틀 연속 1위 입니다. 아이튠즈가 전세계에서 유료스트리밍 영향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아이튠즈 싱글송 차트를 본 것이구요. 이 차트의 2위는 핑크의 '저스트 기브 미 어 리즌(Just Give Me a Reason)', 3위는 리한나의 '스테이(Stay)'가 차지하고 있으니… 싸이 1위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습니다.

젠틀맨 빌보드 - 위 차트를 보면 싸이가 2위 핑크에 거의 3천포인트를 앞서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젠틀맨은 강남스타일때와 마찬가지로, 아르헨티나, 벨기에, 브라질, 덴마크, 핀란드, 이집트, 그리스, 멕시코, 스웨덴, 홍콩, 인도네시아, 대만, 태국, 베트남 등 총 42개국 아이튠즈 톱 싱글즈 송즈 차트에서 정상을 달리고 있기 때문에, 다시한번 전세계에 젠틀맨 댄스 패러디와 대형 플래시몹 열풍이 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위 사진은 우리나라 가요가 거의 알려진적도 없는 이탈리아에서 강남스타일에 열광하며 대규모 플래시몹을 벌였던 사진입니다.

지금까지 정리해 드린 내용을 보면 싸이 빌보드 차트 1위가 너무 큰 꿈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크게 진입할 줄 몰랐기 때문에 조금 얼떨떨 한데요. 작년 싸이가 빌보드에서 7주 연속 2위를 하는 대기록을 세웠지만, 또 사람 욕심이라는게 이왕이면 1위까지 갔으면 좋겠다라고 원하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당시 막강했던 마룬파이브의 '원 모어 나이트'(One More Night)를 끝내 넘지 못하고 아쉽게도 싸이 빌보드 1위라를 달성하지 못했지만, 이번엔 그 기세와 싸이를 위해 바뀐것 같은 환경까지 모든것이 청신호 입니다.

그리고 이제 싸이가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면서 벌일 젠틀맨 프로모션이 비로드 순위 상승의 큰 촉진제가 될 것입니다.

 

강남스타일도 싸이가 미국으로 건너가서 각종 쇼에 얼굴을 보이고, 여러가지 활동을 하면서 더 큰 가속도를 얻었던 것을 보면 해외활동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이거 다음주는 TOP5안에.. 다다음주에 빌보드 1위까지 하는건 아닌지 두근두근 합니다 ^^

 

작년에 여러 유명한 방송 출연으로 싸이가 이미 인지도와 인기를 쌓아놓은 상태이고, 미국 현지 프로모션으로 '젠틀맨'의 인지도가 더 올라가게 되면 '강남스타일'  빌보드 1위 등극의 실패 원인으로 지적됐던 라디오 방송 횟수도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빌보드 순위에서 큰 약진을 하지 않을까 예상 합니다.

싸이 달려~

 

음원 공개 초반에 '젠틀맨'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평도 이미 달라지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처음에 '젠틀맨'이 (강남스타일의) 복제품이라고 비난했던 많은 사람이 어느새 '젠틀맨'을 즐기고 있다"고 전했다고 하네요.

아래 글도 함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