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전효성 민주화 발언 동영상 / 전효성 해명 일베 민주화 뜻 유례 디씨



어제 자주가는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잠시 글을 보다가 전효성 일베회원 아니냐는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갑자기 무슨 쌩뚱맞은 글인가.. 하고 봤더니.. 전효성이 민주화 단어를 썼다가 그런말이 나오게 됐던것 같습니다.

전효성 민주화 발언때문에 좀 시끄럽더니, 전효성 해명글 까지 올라오게 됐네요.  시크릿 멤버 전효성이 민주화 발언으로 일베 민주화를 뜻한거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시크릿 소속사 측에서 전효성 민주화 발언과 관련해 공식입장을 밝혔습니다.

전효성 해명은 소속사인 TS엔터테인먼트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데요. “팀 내 분위기가 민주적이라는 말을 하고 싶었는데 실수였다"고 밝히면서 전효성이 일베 회원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번지고 있는 사태를 진화하고자 나섰습니다.

전효성 해명 - 라디오에서 민주화 발언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있는 전효성

편향된 정치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일베의 용어인 민주화 사용설에 대해서는 "전혀 아니다"라고 해명했는데요. 전효성 민주화 발언은 14일 SBS 라디오 파워FM `최화정의 파워타임`에서 무심결에 나온 말입니다.

 

라디오 진행중에 청취자의 사연을 들은 후 "시크릿은 개성을 존중하는 팀이다. 민주화시키지 않는다"라고 발언하면서 정말 애매한 타이밍에 애매하게 나와버린 그 민주화라는 문맥과 맞지 않는 단어 선택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것입니다.

 

민주화란? 일베 용어인 민주화의 유례와 뜻.

 

일베 민주화가 디씨 야갤에서 유래됐다는 글이 있네요 참고하시라고 가져왔습니다.

디시인사이드의 은어이자 지역감정 개드립의 일종.

보통 아고라, 네이트 등 진보 계열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수 성향의 발언(옳든 그르든)을 했다가 심하게 악플과 반대수로 털리는 것[2]을 뜻하는 것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부정적으로 보는 측의 시각이 강하다. 

정치/사회 갤러리에서는 온갖 나쁜 의미를 다 '민주화'로 치환하여 사용한다.

야갤에서는 흔히 전라도 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는 KIA 타이거즈의 승리나 그에 이득이 가는 경우에서 사용한다.

디시의 보수성향 갤러리와 몇몇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쓰이고 있다. 예를 들면 이글루스라든가 네이트라든가 네이버 등 사실상 인터넷 전역으로 퍼지고 있다. 고담대구나 홍어같은, 디시인사이드에서 생각 없이 만들어 낸 단어가 번지는 사례로 볼 수 있다.

2012년에서야 언론에도 나타나게 되었다.

출처 : 엔하위키 

 

저렇게 쓰이다가 일베쪽에서 쓰기 시작했나 봅니다.

'민주화'라는 것이 사전적 의미로는 "정치, 경제, 문화를 포함한 사회 전 영역에서 자유와 평등을 포괄한 민주주의의 원리들이 확산되고 심화되는 과정"이지만, 우리나라 커뮤니티 중에 가장 욕을 많이 먹는 사이트중 하나인 일베에서는 좋지 못한 의도로 쓰이고 있는데요.

 

전효성 해명 민주화 / 기본적으로 이렇게 쓰이고 있습니다.

 

일단 일베에서 민주화 버튼은 ‘반대’/’싫어요’ 버튼과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민주화가 쓰인 이유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 비하하는 의도로 쓰인것이라는 말도 있고, 일베에서 지칭하는 좌파(일베에서는 보수적 사상에 반대하는 사람이나 무리를 좌파라고 칭합니다)들이 자기들의 생각만 민주적이라고 주장하는것을 비꼬는 의도라는 말도 있습니다.

 

전효성 해명 / 민주화 발언

이렇기 때문에 전효성 민주화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것인데요. 참 어떻게 보면 정말 의심받을 수 있을만하게 적절(?)하게 나와버린 말이라 이렇게 해명까지 하게 됐지만, 설마 아이돌이 잘시간도 없는데 일베에서 활동할거라고 생각진 않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성격이 편향된 친구는 아닌것 같습니다.. 라고 생각하고싶네요

정확한 증거가 없어 딱 이것만 가지고 몰아붙이기엔 마녀사냥이 될 수 있어 뭐라 할 수 없는 문제이긴 하나.. 참.. 민주화라는 단어가 너무나 묘하게 쓰였네요.. 그것도 민주화라는 단어는 평소에 사람들이 자주 쓰는 단어가 아니기에 의혹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긴 하지만..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전효성 해명 트위터

일베 민주화 발언으로 인한 전효성 해명글로 인해서 여러 커뮤니티 게시판와 SNS에서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효성 해명글이 올라오긴 했지만 현재 일부 네티즌들은 전효성의 일베활동이 확실하다며, 과거 발언이나 이번 전효성 민주화 발언과 관련해 정치적성향이나 가치관이 일베와 연결되는 것이있는지 수사에 들어간 네티즌까지 생기고 있는데요.

전효성 해명대로 정말 이번 발언이 실수라면, 정말 앞으로는 행동과 말을 더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같은 말실수라 하더라도, 이번것은 경중의 차이가 다른 무식한것으로 치부할 수 있는 말실수와는 차원이 다르고, 정치적 지역적으로 굉장히 큰 폭발력을 가진 문제 이기 때문에, 만약 앞으로 이런것과 관련해서 한번더 꼬투리 잡힐일이 생기면 제2의 티아라가 될 수도 있는 문제 입니다.

일단 여기서 전효성 해명까지 나오게된 민주화 발언 동영상 한번 보실까요... 

동영상으로 보니 너무 자연스럽게 나와버린게 계속 걸리네요...
아래는 오유에서 이번 전효성 해명과 민주화 발언과 관련해 국문과 대학생이라고 신분을 밝힌 네티즌이 쓴 글입니다.

민주화 [democratization, 民主化]

자유와 평등을 포괄하는 민주주의적 원리가 형성/발전하는 과정을 뜻하는 단어.

 

타동사 "시키다"와 가장 어울리지 않는 단어를 꼽아보면

그 중에서도 매우 높은 순위에 저 "민주화"라는 단어가 들어갈 겁니다.

왜냐하면, 민주화는 누가 시키거나 강제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만들어 가거나, 혹은 쟁취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즉, '민주' 자체의 정의 내에 '자유'가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이 시키는 민주화 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허울이고, 기만입니다.

 

다시 말해서, '민주화 시킨다'라는 문장은 일반인들의 상식에서는 나올 수 없는 문장인 겁니다.

 

백 보 양보해서, '민주화하지 않아요' 라고 했다면

천에 하나, 만에 하나라도 말실수일 수도 있다, 라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민주화 시키지 않아요' 라는 문장은

어떻게 되돌릴 수 없는 겁니다. 

- 출저 오유

전효성이 학교다닐때 공부도 잘했다고 하는데요.. 전교3등 정도면 역사공부를 아예 하지않고는 어려울것같은데.. 참 이번 전효성 민주화 발언은 이래저래 찝찝함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변희재가 전효성을 두둔하는 발언을 하면서 오히려 역효과가 일고 있네요 -_-;; 변희재는 다음 퇴출운동을 벌이면서 다음메일계정을 쓰다가 놀림감이 됐었습니다.

그리고 아래 동영상을 보시며 아시겠지만.. 저렇게 민주화 발언을 함부로 했다가 욕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전효성 일베충이다 아니다 이런것도 중요하겠지만, 이번기회에 이 '민주화'라는 단어가 어떻게 쓰이는것이고 어떤 의미인지 알고 조심할 수 있으면 제가 글을 쓴 보람이 있겠네요..

공감하시면 클릭한번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