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남덕우 별세 전 국무총리 남덕우 사망이유 숙환이란



남덕우 별세 소식 입니다. 우리나라 경제 부흥기에 중요한 자리에서 공직생활을 했던 남덕우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9시55분 숙환으로 별세했다고 합니다. 향년 89세.. 

남덕우 별세 소식에 정계인사들이 장례식장을 찾고 있습니다.

남덕우 전 국무총리는, 1924년 경기 광주 출신으로 1945년 국민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경제학 석사, 미국 오클라호마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서강대 경제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다가, 1969년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의해 재무부장관으로 임명되면서 공직생활을 하게 되었는데요. 우리나라가 가장 급격하게 성장하던 시기에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1974∼78년), 14대 국무총리(1980∼1982년)를 지냈습니다.

고인이 된 남덕우 전 총리 / 남덕우 별세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 경제 개발을 주도한 '서강학파'의 대부로 꼽힌다.

고인이된 남덕우 사망이유는 숙환이라고 합니다.

숙환이란?

숙환이란 ?

우선 오래된 병이란 뜻으로 많이 쓰이는 단어입니다. 지병과 비슷한데요

잘 숙 宿 + 병들 환 患 이라고 하여 숙환이 되는것 입니다.

그러므로 宿患이라 함은 오래동안 자리에 누워 앓던 병을 말합니다.

 

반면 지병이란?

가질 지 持 + 병질환 병 病 이라 하여 持病이되는것

이것의 뜻은 평소에 오래도록 낫지 않아 늘 지니고 앓고 있던 병을 말합니다.

정확하게 어떻게 구분되어 쓰이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말이 이럴땐 좀 어려운것 같습니다.

 

- 숙환 : 지병이 직접적인 사망 원인일때 (암, 중풍)

- 지병 :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병 (혈압, 당뇨)이 간접적으로 사망의 원인이 되거나 합병증 등의 이유로 사망했을 때

라고도 하고… 어쨋든 병으로 돌아가셨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남덕우 별세소식이 전해지기 전까지 저는 병을 앓고있는것도 몰랐네요. 최근까지 각종 언론에 얼굴을 비치며 꾸준하게 활동을 하셨기 때문에, 건강하신걸로 알고 있었는데요.  `영원한 현역`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방면에서 왕성한 활동을 했던 고인은 최근까지도, 새 정권이 나라발전을 위해서 추진해야 하는 과제로 복지와 중소기업 육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며 우리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던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남덕우 전총리 예전 모습 / 남덕우 별세

남덕우 전 총리는, 수년간 전립선암을 앓아왔다고 하는데요. 최근 노환이 겹쳐 병세가 급속히 악화됐고 지난 6일 서울 강남 세브란스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오다가, 사망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남덕우 전 총리의 장례는 한덕수 무역협회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가 장례위원장을 맡아 사회장으로 진행된다고 하빈다. 그리고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이며 22일 영결식이 거행된 뒤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에 안장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남덕우 전총리 최근 모습 / 남덕우 별세

남덕우 전 총리의 유족으로는 부인 최혜숙 여사와 장남 남기선 EVAN 사장, 차남 남기명 동양증권 전무 등이 있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