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창 AI / 동림저수지 가창오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계란 닭고기 오리고기 먹어도



민족 대이동이 일어나는 명절을 앞두고 이런 가슴아픈 일이 또 발생을 하는군요. 이번에 고창 AI와 관련해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보니, 그쪽에서 가금류를 키우시는분 같았는데 많이 힘들어 보이셨습니다.

AI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잊을만 하면 꼭 한번씩 찾아오는데요. 예전에 한번 AI가 크게 났을때, 오리고기 파시는분들이 가게가 망한 사례가 적지 않았습니다.

한 연예인도 오리고기집을 냈다가 갑자기 AI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면서 장사한번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문닫아야했던 이야기를 한적이 있는데요. 이번 전북 고창 AI가 조기에 끝났으면 합니다

사실 AI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이 된 고기라 하더라도 끓이면 상관이 없지만 사람 마음이라는게 또 그렇지 않아 어렵게 모은 돈으로 장사하시는 분들이 큰 타격을 입기도 합니다.


2년8개월 만에 재연된 악몽

동림저수지 가창오리 떼죽음 까지..

오리농가 AI 발병 지역에서 역학조사와 빠른 살처분 등이 이루어 지고 있지만 여전히 국민도 당국도 근심걱정이 큽니다.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일이 더 커지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창 AI 뿐만 아니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종오리 농장 인근의 저수지에서 가창오리가 떼죽음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어제 발견되었는데요 가창오리가 무려 1천마리 정도 죽은채로 발견 되었다고 하네요

 

고창 AI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 동림저수지 가창오리

이 가창오리가 떼죽음 당한 장소가 고창 AI 발생 장소와 10㎞ 정도 떨어져 있고 거기에 걱정이 되는것은 지금까지 철새가 떼죽음 당한 사례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 원인이 이번 고창 AI와 같은 고병원성 인플루엔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기저기 옮겨다니는 철색 떼죽음을 당할 정도라면 여기저기 퍼져서 큰 피해를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고창 AI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 동림저수지 가창오리

그리고 AI와 관련해서 사람에게도 전염이 된 사례가 있어 많은 걱정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우리가 거의 매일 먹는 계란이나, 제2의 주식이된 치킨… 치느님을 영접해도 되는지 오리고기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신분이 많으실거같아 정리해봤습니다.


 

 

 

1.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먹어도 괜찮나요?

조류인플루엔자 즉 AI는 다른 바이러스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70도 이상의 온도에서 30분, 75도 온도에서 5분동안 가열을 하면 바이러스가 99.9% 사멸됩니다. 끓여먹으면 절대적으로 안전을 보장합니다.

 

2.사람도 AI에 감염이 되나요?

아직 우리나라에는 감염된 사례가 없는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동남아등 일부 국가에서 호흡기를 통해 감기처럼 감염된 사례가 있긴 하지만, 감염된 가금류와 자주 접촉할 수 있는 환경 즉 AI에 감염된 조류를 키우시는 분이 아니라면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3.외국에는 AI로 사망한 사람도 있던데요?

베트남 태국 중국 인도네시아 이집트 등에서 AI 감염자가 발생해서 작년말 기준으로 648명이 감염되서 384명이 사망했습니다. 그리고 2월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AI같은 경우에는 177명이 감염되었고(대만인 2명) 47명이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방역 살처분등 대처가 빠르고, 병원등 인프라가 잘 갖춰진곳에서 저런 사망사례가 나온것은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4.그럼 우리나라에도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사람이 있나요?

한건도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닭, 오리 등 가금류 뿐만 아니라 야생조류를 대상으로 상시방역을 하고, 빠른 살처분 등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5.AI 백신 등 예방 방법 같은건 없나요?

AI 바이러스는 형이 다양하고 변이가 잘되어서 예방을 한다 하더라도 감기처럼 또 다른 혈청혈의 AI에 감염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