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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Life

티볼리 연비 외 전체적인면 보니 티볼리 디젤 나와도 힘들듯



티볼리가 지금 언론에서 떠드는만큼 흥행이 될까요. 티볼리 뉴스들을 보면 마치 푸조2008이 떠오릅니다. 인터넷에서는 엄청나게 이슈가 되었지만 그 기대치만큼 팔리지는 않았는데요. 쌍용자동차의 신차이자 구세주로 기대받고있는 티볼리가 현재까지는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선 티볼리 연비가 가장 큰 관심사입니다. 요즘 자동차는 가격이 조금 저렴하더라도 연비안좋으면 그 인기는 반감되기 떄문입니다. 12월 22일 ~ 티볼리 공식 출시일 1월 13일까지 사전예약된 물량이 4000여대라고 하네요.

쌍용자동차 창사 이래 가장 빠른 속도라고 합니다. 첫끗발이 꾸준하게 유지 될 수 있을까요.

42개월 동안 3,500억원의 개발비가 들어간 티볼리 관심만큼 성공할 수 있을까

티볼리 실사 사진 입니다.

남성스러우면서도 살짝 귀여운 느낌인데요. 어떻게 보면 또 어정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티볼리가 qm3와 비교가 되고있는데, 솔직히 말해서 둘은 경쟁상대로 보긴 힘듭니다. 누가 둘중 하나 공짜로 준다고 하면 10명중에 8명 이상이 qm3를 택할테니까요.

 

 

티볼리 가격 정말 경쟁력 있을까?

티볼리의 엔트리 모델은 ‘티볼리 TX’ 입니다. 이게 1700만원 대라며 언론에서 계속 띄워주고 있는데, tx 모델은 ‘수동’모델 입니다. 이점 감안 하셔야 하구요. 요즘 누가 수동차를 타고 다니나요.. 이걸 트랙스 엔트리 모델인 LS와 비교하면서 150만원이나 저렴하다고 하는데, 왜 티볼리 자동 엔트리 모델과 비교하지 않는건지. 이건 좀 웃기지요.

 

티볼리 수납 공간 좋은 평가 받을 수 있을까?

티볼리는 2열공간 확보와, 운전석과 조수석 쪽에서 공간을 최대한 뽑아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재공간이 423ℓ로 동급 최대라며 티볼리만이 유일하게 골프백을 3개를 실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소형 suv는 소형입니다. 일단 넓으면 좋은것은 두말하는 잔소리지만 qm3를 타고 다니시는분들도 그렇겠지만 소형suv를 타고 다니면서 그렇게 큰짐 넣고 다닐 일도 별로 없고, 적재공간 차이가 큰 메리트로 다가올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부분은 일단 조금이라도 더 넓다니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티볼리 정숙함과 파워 qm3 트랙스보다 나을까?

티볼리에는 사일런트 체인을 적용해서 엔진소음을 많이 낮추었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를 올렸다고 하는데요. 국내산 자동차 중에 미션 만큼은 아직 아이신 등 외산 제품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만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쌍용차의 문제점이었던 파워트레인에 대한 개선도 이루어졌다고 하는데요, 3년의 개발기간을 쏟아부어서 만든 e-XGi160 가솔린 엔진은 최대 출력 126ps, 최대 토크 16.0kg.m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티볼리 안정성 고장력강판과 초고장력강판 동급 최대 그리고 에어백과 안전벨트

고장력 강판의 경우에는 전체의 71.4%에 그 중에서 초고장력 강판 비율은 동급 최다인 40%라고 합니다. 그리고 10개의 주요부위에는 핫프레스포밍 공법을 통해 티볼리가 충동했을때 차체 변형을 최소로 줄여서 운전자를 보호한다고 하는데요. 그 부분은 나중에 티볼리 사고차량이 올라와보면 알듯 하고

일단 긍정적인것은 티볼리 에어백입니다. 동급 최다 7개의 에어백 그리고, 안전벨트 역시 CLT벨트(골반쪽 하중이 가슴으로 전달되는것을 막아주는)를 동급 중에서는 최초로 달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티볼리 연비는? 티볼리 판매 분수령이될 '티볼리 연비'

티볼리의 연비가 그동안 쌍용이 내놓았던 자동차들을 쭉 보면 알겠지만, 티볼리 연비 역시 공시해놓은 것보다 덜나올 확률이 큽니다. 오히려 qm3는 공시된 연비보다 더 나오는 경우도 흔하지요. 티볼리 연비를 쭉 보면 복합 연비가 12km 정도 나온다고 하는데요.

실제 몰아 보면 높은 확률로 10정도 나올것 같습니다.

그리고 티볼리 디젤이 나오고, 디젤 티볼리 연비가 정확하게 실사용기가 나와야 qm3와 비교가 될텐데 만약 디젤 모델이 나오게 된다면 티볼리 가격 경쟁력이 또 사라지게 될것입니다. 거기다 티볼리 연비를 qm3의 18.5km정도로 높게 뽑기는 당장 힘든게 현실이구요.

 

 

티볼리 연비, 디젤 나와도 어정쩡한 포지션일듯

티볼리 디젤이 나와봐야 티볼리의 경쟁력이 어느정도 나올것 같습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아무래도 브랜드이미지가 아닐까 싶어요. 중고가격도 그렇고 티볼리는 사회초년생부터 30대 초반이 주 타겟인것 같은데, 20대에 첫차를 뽑는다고 했을때 티볼리를 뽑을지, 돈을 조금 더 써서 다른 차를 뽑을지.. 저라는 연비가 어정쩡한 티볼리를 선택할 이유는 없을것 같습니다.

나중에 티볼리 디젤이 나오고나서도 티볼리 연비로 경쟁차종인 qm3와 대적하기는 힘들듯 하고, 디젤 버전으로 인해 높아진 가격을 생각해보면 다른 차가 눈에 들어올게 뻔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티볼리의 장점이라고 해아할까요. 현대 기아의 독점적 지위 아래 다들 비슷한 자동차들을 끌고 다니니, 희소성에 있어서는 장점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티볼리 크기?

티볼리 사이즈 : 4,195X1,795X1,590(전장X전폭X전고mm) 휠베이스 2,600mm

티볼리 TX M/T Y
     1597cc    12.3㎞/ℓ    1,635 만원 


티볼리 TX A/T Y
     1597cc    12.0㎞/ℓ    1,795 만원 


티볼리 VX A/T Y
     1597cc    12.0㎞/ℓ    1,995 만원 


티볼리 LX 고급형 A/T Y
     1597cc    12.0㎞/ℓ    2,220 만원 


티볼리 LX 최고급형 A/T Y
     1597cc    12.0㎞/ℓ    2,347 만원    

티볼리 가격 입니다.

그래도 차를 탈려면 중간 트림 정도는 되야 탈만하겠죠. 다른타들도 대부분 그러니까요. 그럼 일단 2천만원대를 생각해야 하는데.. 티볼리 연비 등 여러가지를 생각해보면 흠..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 외 다양한 티볼리 관련 정보들입니다.


티볼리 인테리어, 가죽은 3컬러로 나뉩니다. 블랙, 베이지 투톤, 레드 투톤.

그리고 티볼리가 다른 차와 다른점은 야간주행할때 클러스터 조명을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인데요.

블루

옐로우

스카이블루

화이트

블랙


티볼리 편의사양 - 대용량 컵홀더

티볼리 프런트 보관함

티볼리 선글라스 보관함

티볼리 1열시트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티볼리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

티볼리 1열 스테인레스 도어 스커프

티볼리 대용량 도어 맵 포켓

티볼리 다목적 센터콘솔박스

티볼리 글로브 박스 상단 트레이

글로브박스.

티볼리 연비만 제대로 나오면 괜찮을듯하네요

아래는 티볼리 실사 사진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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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밀댓글입니다

  • 오늘 기준으로 보니 10명중에 8명이 qm3가 이니라 8명이 티볼리를 샀네요 님의 예측이 빗나갔네요 티볼리가 Qm3.트렉스를 셧아웃 시켯넹...

  • 김 티볼리 2015.02.12 16: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봤는데, 티볼리는 이보크닮고QM3는 모닝 닮았던데. 10명중 8명은 티볼리갈꺼 갔은데 뭘 보고저러시나, 이미8000대계약되서 2달 이상은 기다려야 한다는데.

  • 티볼리 까지말고 쥐박이나 잡아라 그게아니면 불량완구 산 바긴에를 바꾸던가

  • 티볼리 안티인척하면서 티볼리 영맨같아

  • 푸른솔 2015.02.27 1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세요. 아무도 공짜로 주지도 않겠지만 연비 빼고는 티볼리에 점수를 주고 싶어요
    아파트 주차장에 티볼리 가 한두대씩 늘어가고
    차 내부랑 옵션보니 저도 땡기던데요

  • ㅗ-_- 이거나먹어 2015.03.05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쓴색히야...글 내려라....지금 티볼리 잘나간다 ......

  • 뭐 이런.. 2015.03.07 0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 누가 수동 몰고 다니냐고??

    내가 수동 몰고 다님다. 됐슈??


    작은 차체에서 많은 적재공간을 확보한 것은 상당히 큰 장점이거늘
    그건 별로 대수롭지 않은 것인 마냥 찌끌여놓고.

    디젤은 아직 나오도 않았는데 혼자서 경쟁력 없겠네..쏼라쏼라..


    아무리 개인 블로그라지만 리뷰 참 개판, 똥 글이네..

    어떻게 이딴 쓰레기글이 검색창 상단에 나오지..

  • 지나가던놈 2015.03.07 0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아직 티볼리는 본게임 시작도안한차인데 나름 선전하는중이라고 생각됩니다.
    본게임은 4WD 디젤가격이 발표되는 순간이겠죠..
    뭐 18까진아니더라도 4륜구동이 연비 대략 14-5정도만 쳐주고 가격이 크게 상승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qm3를 발라버릴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사실 qm3와 트랙스의 제일큰 약점은 아직 4wd모델이 없다는거죠. 솔직히 연비18에비교해 떨어지더라도 14-5정도가 4wd모델이라생각해보면 연비가 상당히 준수한 축에속하는거죠.)
    추후 롱바디까지나온다면 국내에 사실상 최초로 준중형 7인승 모델이 나온다는건데.....
    (아..다마스빼고..;;)
    만약 티볼리가 4wd에 디젤이 적용된상태로 롱바디적용된 가격이 2천이하로 책정될경우
    그건 진짜 국내시장에 파급력이 장난이 아닐것으로 보입니다.

    뭐...이건 최대한 낙관적인전망이고....사실 그렇게 진행될지가 미지수인게..
    티볼리의 최대문제점은 차가아닌 쌍용이라는 회사에있죠..
    과연 진짜로 쌍용이라는 이름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느냐마느냐..
    매우 중대한 분수령으로보입니다.

    •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요즘 티볼리관련해서 감정적인 글들이 너무 많네요; 지나가던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일리가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가격 상승이 꽤나 클수밖에 없을것 같아요..신차빨이 좀 빠지고 나면 한번 두고볼만한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품질 문제인데 고질병이 해결되었다면 아마 쌍용차의 역사는 티볼리 전후로 나뉠듯 하네요.

  • QM3 라니에이터그릴 엠블럼 진짜 쉣! 가솔린 모델은 3년뒤에도 환경부담금을 안내도 되니까 사지... 그리고 요즘 젊든 늙든 누가 1년에 1만킬로 몰고 댕기냐? 대중교통 더 많이쓰고 차는 놀러갈때등 5천미만으로 타고 다니니 배기량이 작으면 연비 신경 안쓰는거다. 수동 누가 타냐고? 내가탄다! ㅉㅉ 급발진 사랑하다 골로 가리?

  • 다들 맞는말 2015.03.24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들 맞는 말 이네 근데 그게 뭐가 중요하냐
    티볼리든 QM3 든 탈사람도 없을 거면서
    QM3는 좀 여성들 선호 디자인이고
    티볼리는 남성선호 디자인 이정도 그리고
    나머지는 개개인의 성향차 안전성이 떨어지는 대신 연비좋은 차 탈사람은 타면되고
    연비는 별로지만 그나마 좀 안전한차 타고 싶은사람은 그거 타면 되고
    나는 둘다 별로 ... 그나마 조용할것 같은 티볼리 가솔린이니까 좀 조용 하겠지..

  • 새차 2015.05.10 2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까지 티볼리 전시장가서 구경하고 설명듣고 비교해봤는데 디젤나오고 qm3랑 동급수준 연비 가격이라믄 티볼리....아니라믄 난 qm3로 살것 같아요...

  • 기엇느긋 2015.05.17 15: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언가네요 티볼리의 단점은 모든 예언하네요 근거하나없이 깍아내리다니 ㅋㅋㅋ

  • 티볼리구매예정 2015.05.30 15: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볼리가 완승했습니다 이 글 내려주세요

  • 티볼리구매예정 2015.05.30 15: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볼리가 완승했습니다 이 글 내려주세요

  • 가니마니 2015.07.01 13: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자인보고 너무 구려서 실물로 보고 판단하려고 시승 5킬로 해봤는데,
    뒷면은 정말 디자인 예쁜데, 앞면은 보던 그대로..혐짤이고요.
    연비는 5킬로 정도 정속주행 했는데 9가 안나오더군요. 트립상.
    티볼리 오토 1,795만원 / QM3 오토 2,280만원
    485만원 차이를 연비로 더 뽑아내냐 덜 뽑아내냐 차이겠네요. 둘다 디자인은 족(구)같아요.

  • 박찬숙 2015.07.02 2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만 새차 3대 샀는데요 방학동 써비스 센타가 엉망입니다
    쌍용차가 좋을듯합니다
    티볼리 구매 하겠습니다

  • 막시 2015.07.07 1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7월인데 소형suv 중에서 단연 앞선다..그것도 가솔린 만으로...좃도 모르는게 무쟈게 안다고 깝치다 뒷감당 못하지..ㅉㅉ

  • 이나르크 2015.07.09 17: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퍼포먼스는 트렉스
    연비는 QM3
    각종 인테리어나 기타부분에선 티볼리가 좋다는 예전 밴치마크글 본적있는데...

    티볼리도 충분히 경쟁력있다 생각합니다.
    트렉스는엔린파워

  • 에궁 2015.07.24 1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의 의견 결국 틀리셨네요..
    님 의견만 믿고 시장추이를 보자고 했는데.. 결국 2달 걸린다고 하네요 --; 푸하하 디젤 나온다고 해서 기둥기다가 또 2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