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을 위한 필독정보!

생활의달인 보리등겨장 요리법 천연소화제 보리등겨 효과



‘보리등겨장’이라는 특이한게 올라왔네요. 생활의달인에 보리등겨장 요리법이 나왔는데요. 맛있겠더라구요. 보리등겨장의 장점은 향이 고소하고, 약간 시큼한 맛이 있어서 입맛을 돋운다고 하네요. 보리등겨장은 처음 들어보는데요. 콩대신에 ‘보리등겨’로 만든것이라고 합니다.

보리등겨가 천연소화제라고 불릴 정도로 소화를 도운다고 하는데요. 그럼 보리등겨장으로 밥을 해먹거나 보리등겨장 요리법으로 음식을 만들면 소화가 잘 안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되겠네요

이번 생활의달인 방송에선 무려 경력이 50년인 76세의 달인 할머니가 나오셨습니다.

생활의달인 보리등겨장 할머니

경상북도 성주라는 곳에 위치한 곳에서 보리등겨장을 만들고 계신다고 해요. 경북 상주는 들어봤는데 성주라는곳이 있나 싶었는데요 헷갈려서 저도 한번 찾아봤어요

 

생활의달인 보리등겨장 할머니가 있는곳이 대구 왼쪽에 있는 곳이군요.

보리등겨장을 만드는 방법은

보리등겨장 재료 : 보릿가루 등겨 + 소금 + 청양고춧가루 + 매실효소를 넣고 만든다고 합니다.

보리등겨장은 보리등겨를 반죽해서 도너츠 모양으로 만든뒤에, 아궁이 불로 아주 천천히 익혀서 건조를 시킨 뒤에, 발효과정을 거치고, 겨울이나 봄에 장으로 담아서 먹게 된다고 합니다.

 

이게 보리등겨 라고 합니다. 정말 도너츠 모양으로 생겼죠?

 

만드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듯 했습니다. 나중에 콩 보리쌀 현미 등을 넣고 지은밥 + 엿기름 = 조청을 만들어서 섞어주는 등 보리등겨장 만드는거보니 그냥 사는게 낫겠더라구요

보리등겨장은 ‘시금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하네요

 

생활의달인이 만든 보리등겨장을 어릿 보면 쌈장이랑 비슷했는데요. 맛은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집안 대대로 내려온 비법으로 만든 생활의달인의 보리등겨장은 일반 장과는 맛이 상당히 다르고, 중독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한번 밥에 비벼 먹어보면 또 찾게 된다고 하니 저도 꼭 먹어보고 싶습니다.^^

입맛없을때 먹으면 입맛이 돌고, 저염식 된장 종류라 건강에도 좀 더 낫겠네요.

 

이렇게 시금장이라고 쓰여진 제품을 사도 된다고 하네요

보리등겨 효과는 따로 있는것은 아니며, 일반 된장보다 나트륨이 조금 더 낮다고 하는데요. 이는 제품 사실때 성분표를 잘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