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이되고 도움되는 생활정보!

경차유류세환급 조건 등 경차유류세환급 대상 레이 신한카드 전용카드 등



경차 유류세 환급’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경제사정이 어려워 지면서 경차가 꾸준하게 늘고있긴 하지만, 경차 혜택 중 하나인 경차유류세환급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그렇게 많아보이진 않습니다.

오히려 정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차유류세환급 제도를 시행하고 난 뒤 꾸준하게 쓰라고 만들어놓은 경차혜택 이용률이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어려운 시대, 조금이라도 내가 챙길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알아두고 챙겨야지요~!

경차유류세환급 혜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경차유류세환급에 대한 모든것! 경차유류세환급 이외에도 다양한 경차혜택 알아보기

경차유류세환급 조건에 해당하지만, 경차유류세환급 방법 등 정보,홍보부족

오 늘 뉴스를 보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소속되어있는 국회의원이 발표한 경차유류세환급에 관한 자료를 보면, 국세청과 국토교통부에서 조사한 데이터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개인 명의로 등록되어있는 경차의 수가 무려 151만 4천대라고 합니다.

그런데 ‘경차유류세환급’을 받은 경차 대수는 11만8761대 즉 100대중에 8대가 되지않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경차유류세환급이란? 처음들어보는 사람이 더 많은 경차유류세환급

고유가로 인해서, 큰 타격을 받는 저소득 근로자 그리고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제도 입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시행시기
경차 - 2008년 5월 1일 | 소형화물차 - 2008년 10월 1일
택시 - 2008년 5월 1일 | 화물차·버스 - 2009년 2월 1일

경차유류세환급 제외대상
유가보조금 수혜자인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경차유류세환급 환급방법
국세청장이 지정하는 카드사로부터 '환급용 유류구매카드'를 발급받아 유류구매시 사용

경차유류세환급 방법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경차유류세환급 조건’

경 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2008년부터 시작된 제도 입니다. 벌써 7년째에 접어드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는 사람이 생각보다 상당히 적습니다. 제 주변에 경차를 몰고 있는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보니 ‘그게 뭥미?’라는 반응이었습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얼마나 받아요?

경차유류세환급 조건은 간단 합니다. <1000cc미만 경차 이용자> 인데요. 꽤나 괜찮은 경차혜택으로서, 주유소에서 기름 채울때, 기름값 중 일부를 10만원 한도 안에서 돌려주는 제도 입니다.

10만원이 적다구요? 경차 세금이나 1년동안 쓰는 주차비 생각해보면 10만원은 꽤나 큰 돈 입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어떻게 진행되나요? ‘경차유류세환급 전용카드 발급받아야’

우건 경차유류세환급 전용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전용카드를 통해서 유류비를 결제하게 되면, 국세청 –> 카드사로 환급을 해주게 된다고 하네요.

경차유류세환급 전용카드는 꼭 <국세청장이 지정한, 유류구매전용카드>만 가능합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전용카드 어디서 어떻게 받나요?

경차유류세환급이 가능한 카드는 많지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유일한 카드가 ‘신한 경차 사랑카드’ 입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카드 받는법 1
- 자동차등록증 + 신분증 지참 신한은행 지점으로 방문하시거나

경차유류세환급 카드 받는법 2
- ARS(080-800-0001) or 신한카드(1544-7000)로 문의하세요

경차유류세환급 카드 받는법 3
-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정확하게 리터당 얼마까지 되는건가요?

경차유류세환급 휘발유와 경유 = 리터당 250원 할인

경차유류세환급 LPG =  리터당 160.82원 할인

단 경차유류세환급 한도는 10만원

이렇게 좋은 경차유류세환급 왜 그동안 저는 모르고 있었을까요? ‘경차유류세환급 홍보 문제’

경 차유류세환급 이용자가 8% 이하, 이렇게 심하게 낮은 이유는 홍보부족이 가장 크고, 정부나 은행 측에서도 별로 권하지도 않기 때문 입니다. 경차를 구매할때, 파는 입장에서도 경차유류세환급에 대해서 알려주는 바가 없으며, 원래 정부가 적극 알릴려면 주유소에 쫙 깔아놓으면 될일인데, 사실 요즘 정부도 담뱃값 올려가면서 세금 조금이라도 더 거둘려고 하는데 이걸 적극 알릴리 없습니다.

그리고 경차유류세환급 전용카드를 발급하는 신한은행 측에서도, 보험이나 신용카드 등 돈되는거나 알리지 경차유류세환급 카드에 대해서 알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갑자기 경차유류세환급 제도가 난리인 이유

이런 경차유류세환급 제도가 슬쩍 없어지려고 했다가, 알려지고 나서 여론이 악화되자 다시 정부는 내년(2016년)까지만 경차유류세환급 제도를 연장하겠다고 결정했습니다.


경차유류세환급 레이 가능한가요?

재미있게도 경차유류세환급 하면 레이와 관련된 질문이 가끔 보입니다. 레이도 1000cc이기 때문에 경차유류세환급 조건에 해당 됩니다.

하지만 경차유류세환급 조건 중 하나가 1가구 1차량 소유자, 그리고 예외적으로 차종에 따라서 2대가 허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차유류세환급 대상 차량에 다마스가 들어간다고?

만약에 모닝 or 레이 1대. 그리고 다마스1대를 가지고 있으면 둘다 경차유류세환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레이1대 모닝1대 가지고 있으면 중복이라 1대만 경차유류세환급이 됩니다.

경차유류세환급 대상 조건에는 경차이면서도 차량의 길이가 3.6미터 까지, 너비는 1.6미터까지 제한되며, 높이는 2미터 까지 되는데, 다마스는 경형 승합차로 경차유류세환급 대상차량에 포함 됩니다.


하지만 경차1대, 중형차 1대 등 다른 차종을 함께 보유하고 있으면 경차유류세환급 조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국가유공자나 유가보조금 지원을 받으시는 분의 경차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경차유류세환급 단점, 경차유류세환급는 정부의 꼼수아닐까.

경 차유류세환급이 홍보와 관련된 부분도 있지만, 솔직히 카드 발급 받아서 그 카드로 일정 부분 환급받고 하는게 좀 귀찮고 짜증나기도 합니다. 차라리 경차의 유류비 부분만 연말정산때, 알아서 빼주면 될텐데 정부가 한참 더 키워야할 경차혜택을 이렇게 불편하게 만든것이, 최대한 덜받게 하려는 꼼수가 아닌지 의심이 갑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주의사항! '악용하면 처벌받는 경차유류세환급'

경차유류세환급은 말 그대로 ‘경차혜택’ 입니다. 어떤 제도든 꼭 푼돈 아끼려고 '편법'쓰다가 큰코 다치는 사람이 있는데요. 경차유류세환급 역시 경차에 기름넣을때만 쓰셔야 합니다. 그것도 조건이 되시는 경차만요.

경차유류세환급 악용하다 걸리면?

- 경차유류세환급제도 대상자가, 경차유류세환급 카드를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양도 등을 통해서 자격이 되지 않는 사람에 의해서 쓰이게 된다면, 받은 혜택+가산세 40%가 추가 됩니다.


경차유류세환급 외에 또 다른 경차혜택 뭐가있을까요?

경차유류세환급 이외에도 경차혜택은 아주 많습니다.

- 취득세 그리고 등록세 거기다가 특소세, 교육세, 농어촌특별세가 면제되고

- 통행료 절반할인! 공영주차장도 절반!

- 보험료 할인 세금혜택

경차의 매력이 꽤 대단합니다.!

경차유류세환급 방법 꼭 알아야할 경차혜택 총정리, 경차유류세환급 조건 레이 등, 경차유류세환급 전용카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