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엠바고 이야기 엠바고란? / 매스컴용어 엠바고 뜻 엠바고 유래



이번에 총리 완구의 비타오백 박스 사건이 알려지게 되면서, ’엠바고’가 다시한번 관심을 끌게 되네요. 엠바고란 보통 일정 시점 까지 보도를 공개적으로 하는걸 금지하는 매스컴용어로 알려져있었는데요. 취재원의 요청이나, 기자실에서 함께 취재를 한 기자들 끼리 합의를 해서 보도를 자제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엠바고 뜻은 원래 미디어용어가 아니었는데 언젠가부터 ‘엠바고’라는 단어의 뜻이 보도자제, 보도금지의 용어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엠바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있는데요, ‘취재 편의주의’, ‘취재대상 봐주기’ 등의 좋지 못한 시각도 있습니다.

엠바고 뜻 엠바고 유래 등에 대해서 더 알아볼까요.


엠바고와 함께 많이 쓰이는 매스컴용어로 ‘오프 더 레코드(off the record)’도 있습니다. 보도하지 않는 조건으로 이야기 하는것인데, 이게 꼭 지켜야할 의무가 되는건 아니구요.

 

엠바고 유래는 어떻게 될까요? ‘엠바고 어디에서 왔니’

엠바고가 포털과 뉴스 사이트를 도배하게 되면서 엠바고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많이 관심을 갖게 됩니다.

엠바고(embargo)란 '보도 시점 유예', '시한부 보도 중지'라는 일종의 관행 입니다. 한마디로 엠바고란 언제 보도할지를 정해놓고 그동안에는 입다물고 있는 것 인데요.

원래 엠바고 유래는 스페인어 '엠바고(embargar)'에서 온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미있는게 원래 엠바고 뜻이 '선박 용어' 였다고 하네요.

 

엠바고가 선박용어라고?

<전통적인 국제법 하에서는 평시에 복구의 수단으로 실행되는 외국선박에 대한 항내 억류를 의미하였는데 1930년대 이후에 특정국가와의 화물의 수출입과 자본거래, 무역거래의 제한 등을 포함한 일반적 용어로 사용되었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원래의 엠바고 뜻은, 특정한 국과와의 사이에서 수출입 그리고 자본거래 등을 일시적으로 금지하는 조치라고도 하네요.

 

엠바고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기사를 좀 더 심층적이고 완성도 있게 만들어서 보도하려고 하는 뉴스를 보는 사람을 위해서 하는것도 있겠지만, 이해관계와 맞물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엠바고를 반대하는 시각도 적지 않구요. 그리고 엠바고는 언론사나 기자의 이익, 혹은 편의를 위해서 위해서 그리고 부주의로 인해서 깨지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