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표창원 사의 사직서 / 범죄심리학자 표창원은 누구



표창원 교수님이 사의를 표명하셨군요. 그동안 티비에서 범죄심리학에 관한 소견만 밝히는 모습을 봐왔던지라 표창원 교수님에 대해서 많은걸 알진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어떤 분인지 알게되었습니다.

표창원 교수님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죠

1985년 고려고등학교 (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졸업
1989년 경찰대학 졸업
1989년 ~ 1990년 제주도 중문지역 전경대 소대장
1990년 ~ 1991년 경기도 화성지역 기동대 소대장
1991년 ~ 1992년 경기도 부천경찰서 (현 부천남부 경찰서) 형사과
1992년 ~ 1993년 경기도지방경찰청 외사계
1993년 ~ 1998년 영국 엑세터 대학교 경찰학 석사, 박사

해리포터쓴 조앤롤링이 엑세터 대학교 출신이군요^^


1998년 경찰청 제도개선기획단 연구관
1998년 ~ 1999년 경찰대학 교관. 광운대, 한국외대 출강
1999년 8월 31일 경찰 사직
1999년 ~ 2001년 경찰대학 전임강사,연세대,아주대,경기대 등 출강
2001년 ~ 2012년 경찰대학 조교수, 행정학과장.
2012년 경찰대학 교수직 사퇴

출처 : 위키백과

우리나라에서는 연쇄살인, 엽기범죄 등 각종 범죄와 살인자들의 심리를 분석하는 프로파일링 부분에서 최고의전문가라 말할 수 있습니다. 경찰대학교 졸업 후 2년 동안 사건 현장에서 각종 범죄와 맞서다 과학수사의 필요성을 느껴, 영국으로 유학을 떠났고 영국 엑세터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다시 귀국해서 프로파일러 활동하면서 강호순 사건, 발바리 사건 등 수많은 사건 해결에 결정적 역할을 한 범죄심리학 전문가 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표창원 교수님이 교수직을 사직하며 블로그에 올린 글입니다.

전 그동안 크고 작은 모든 일들을 아내와 상의해서 결정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일은 저 혼자 결정하고 행동한 뒤 아내에게 양해를 구했습니다.

너무 미안했지만, 그리고 조금 충격을 받은 듯 했지만, 다행히도 "그럴 것 같더라"라며

아내는 바로 제 결정을 존중해 주었습니다.

아내님, 너무 고맙습니다.

오늘이 일요일이라 사직서는 일단, 온라인으로 제출한 뒤, 월요일에 공식적으로 제출할 것입니다.

이 결정에는 다른 어느 누구의 제안이나 요구 혹은 인지가 없엇으며, 오직 저 혼자의 숙고와 판단 끝에 내린 결정임을 명확하게 밝힙니다. 어떤 누구도 이와 다른 사유에 대한 오해나 추측을 하지 말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공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했으니, 대학 측이든 어디에서든 만류를 한다해도 되돌 릴 수 없고되돌리지 않을 것임을 공개적으로 천명합니다.

제가 왜 사직서를 제출하냐구요?

한 마디로 말씀드려서 "자유", "표현의 자유", "글을 씀에 있어 어떤한 것에도 구애받고 싶지 않은 욕구" 떄문입니다.

너무 가벼운 결정 아니냐고 질타하셔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직을 유지한 채 발언해도 되지 않느냐는 말씀,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나름대로 최대한 중립과 형평성, 경찰대학 교수로서의 책임 등을 인식하며 글을 써 왔지만 일부 에게는 "편향적"이라고 받아들여질 수 있음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이제부터 정말 아무런 구애받지 않고 쓰고 싶은 글을 쓰며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그냥 그러고 싶습니다.

학생들에겐 정말 미안합니다.

하지만 이미 학기를 마쳐 수업을 종료했기 떄문에 제 의무를 결략하는 일은 없습니다.

앞으로도 혹시 제 강의가 필요하다면, 그리고 불러주신다면 외래강사로 얼마든지 강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작업 등 기타 필요한 역할도 전과 다름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부디 염려나 오해없이, 있는 그대로의 제 마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지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drpyo/465

 

몇일전 유명했던 ‘국정원녀’ 사건에 대해서 국정원녀가 문재인 후보에 대한 악성댓글을 달았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의 즉각적인 진입과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되었던 표창원 경찰대 교수가 사직의사를 밝히면서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 하고 있습니다.


표창원 교수는 블로그를 통해서 사직서를 공개한뒤 사직하는 이유에 대해 직접 밝혔는데요.

"제18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한 견해를 공개적으로 표명하는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경찰대학 교수로서의 직위'가 이용될 수 있음을 인식했다"

“경찰대학의 정치적 중립성에 부당한 침해가 발생할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사직한다”

"'자유', '표현의 자유', '글을 씀에 있어 어떠한 것에도 구애받고 싶지 않은 욕구' 때문"

"그동안 나름대로 최대한 중립과 형평성, 경찰대학 교수로서의 책임 등을 인식하며 글을 써 왔지만 일부에게는 '편향적'이라고 받아들여질 수 있어 마음이 편치 않았다"

"이제부터 정말 쓰고 싶은 글을 쓰며 자유로운 의사를 표현하고 싶다"

등의 이유를 덧붙이며 사직은 하지만 앞으로 더 활발하고 얽매이지 않은 활동을 할 것임을 내비쳤습니다. 앞으로 티비에서도 더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표창원 교수님이 설명해주는 범죄자들의 심리와 사건의 전개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니 소설처럼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더군요^^ 매번 해외 전문가들이 말해주는 다큐나 미국드라마에서만 접할 수 있었는데 한국어로 그런 내용에 대해서 들을 수 있다는게 참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