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뷰티/다이어트

비만세균 다이어트 실패 원인 장내세균 피르미쿠테스(Firmicutes)



비만세균이 발견됐다고 합니다. 

장에 살고있다고 하네요 이름은 좀 어려운 피르미쿠테스(Firmicutes)…   

세계인구의30% 정도가 가지고 있다고 하는 이 비만세균… 이런애가 우리 몸속에 있었군요?

물만 먹어도 살이 왜 찌는가 했더니 내 책임이 아니었네요!!!! 

다 비만세균 책임!!! 평소살이 잘찌는는사람 똑같이먹어도 

더 찌는사람이었던 저는 비만세균에 감염됐나봅니다 ㅋㅋㅋㅋ

이런 나쁜세균ㅜㅜㅜ.. 비만세균 박멸 하고싶습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말은 거짓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적게 먹어도… 남들보다 훨씬 적게 먹었는데도, 남들보다 더 살찌는 저주받은 몸매.. 이것이 비만세균 탓이라고 하네요.ㅜㅜ

뉴스에서 나온 비만세균!! 지금 까지 현대 의학과 각종 다이어트 전문가 트레이너들이 뚱보들은 게으르고 많이 먹어서 살찐다고 구박했던 그시대는 이제 끝??

적은 양이라도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었기 때문이며, 남들보다 칼로리를 소모하는 운동을 적게 한 탓이라고 구박했던 가슴아팠던 시간들~ 이제 비만세균 탓하면서 더 먹읍시다 ㅋㅋㅋㅋㅋ

 

2006년 네이처지에 한 논문이 실리면서 비만에 대하 패러다임이 조금 바뀌려나요? 아님 또 일회성 이슈가 되려나요… 일단 비만세균 발견 됐다고 하니 한번 알아보죠

미국 워싱턴에 사는 한 똑똑한 아저씨가 의과대학에서 뚱뚱한 쥐와 마른 쥐의 장 안에 사는 균의 분포를 조사해봤더니 달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도 그런지 확인해봤더니, 비만인 사람과 정상 체중인 사람의 장 세균 분포가 다르점이 발견 되었다고 하네요.

다들 이렇게 되나요 이제?

 

정상 체중인 사람은 장 속에 박테로이데스(Bacteroides)라는 균의 비중이 높았는데, 비만인 사람은 피르미쿠테스(Firmicutes)균의 분포가 더 높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장내에 세균 차이가 정산체형과 비만체형을 만든다는 이야기가 될 수 도 있겠네요..

 

  이런 균 분포의 차이가 어떻게 사람의 비만도에 영향을 주는 걸까요?

 

장 세균의 역할이 세균이라고 해서 해로운게 아니라, 우리거 먹은 음식물에서 에너지를 뽑아내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오 놀랍죠?  우리가 맛나는걸 입안에서 씹어서 뱃속 위장으로 넘겨주면, 여러 소화 효소로 분해 되어 응가로 나오는게 전부가 아니라

장내에서 복잡다단한 여러 단계를 거치나 봅니다. 여튼 장내 세균이 에너지로 뽑아내기 쉽게 가공을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때 만들어진 에너지로 장 세균도 생존하고, 사람도 힘을 얻는 다고 합니다. 지구에 수많은 사람이 살듯.. 우리 장내에도 엄청난 세균들이 살고 우리와 함께 공생 한다는 것이네요

위에서 말한 비만세균이라고 불리는 피리미쿠테스균은 음식물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일을 다른 균보다 월등히 잘하는 일잘하는 일꾼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밥한그릇을 먹는다면 일반균이 반그릇 정도만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반면, 피르미쿠테스균은 한그릇 분량 모두를 에너지로 바꾼다고 하는데요. 공룡이 돌아다니고 하던 옛 시절에 식량이 절대 부족했던 인류에게 이 피르미쿠테스균은 생존의 조건이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어쩌면 피르미쿠테스균이 많은 사람이 살아남기에 더 적합했고, 그래서 많은 유전자를 후세에 남기는데 유리했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먹을게 넘쳐나는 요즘 시대에, 이 균이 비만 뿐만 아니라 당뇨까지 일으킨다고 하네요.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 등에서 같은 사실이 확인됐고, 지금은 피르미쿠테스균이 있으면 얼마나 살이 찌게 되는지도 계산됐을 정도로 연구가 진척됐다고 합니다.

한 그룹의 쥐에게는 장에 피르미쿠테스균을 주입하고, 또 다른 그룹의 쥐에게는 반대로 장에 사는 균을 없앴다고 합니다.

그리고 같은 양의 음식을 먹여봤더니, 피르미쿠테스균(비만세균)이 주입된 쥐는 다른 쥐보다 체중이 54%나 더 늘었고, 피르미쿠테스균(비만세균)이 주입된 쥐는 체지방이 60%나 더 많이 쌓였다고 하네요.

그럼 저 비만세균을 억제해주거나 줄여주는 제품같은게 나오면 크게 히트 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