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재미있는 방송+사연+동영상/짧고 웃긴 - 화제의글 모음

말하는코끼리 논문 [코식이 동영상] 에버랜드 코식이



말하는코끼리 논문 동영상 에버랜드 코식이

놀이공원 에버랜드에 있는 아시아 코끼리 '코식이'가 학계로부터 '말하는 코끼리'로 정식 인정을 받았습니다. 헐 신기하네요 에버랜드 갔을 때 그냥 지나쳤는데 보고 올걸 후회되네요~ 다음엔 꼭 말하는 코끼리 코식이 봐야겠네요

동영상은 젤 아래 있습니다.

에버랜드의 마스코트가 될 것 같은 말하는코끼리 '코식이'의 음성 발성을 연구한 논문이 2일 세계 저명 학술지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 온라인 판에 실리면서 인정 받았다고 합니다.. 이쪽 분야에서 권위있는 학술지에 말하는코끼리 코식이에 대한 연구 결과가 등재됨으로서 코식이의 음성발성이 국제적으로 정식인정받은 것이라고 하는데요.

커런터 바이올로지는 세계최고는 아니지만, 권위를 인정받는 학술지라고 합니다 인용지수를 기준으로 전체 10위 안에 드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곳이 존재하는만큼 세계에서 10위안에 든다면 이번 말하는코끼리 코식이에 대한 논문은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용지수는 학술지에 실린 논문이 일정 기간 동안 인용된 빈도) 특히 이번에 등재된 코식이 논문은 포유류가 사람의 말을 구사하는 것에 대해 최초로 행해진 과학적 연구결과로 의미가 크다고 합니다.

 

말하는코끼리 코식이를 볼 수 있는 곳은 에버랜드 사파리 입니다. 코식이의 종은 아시아 코끼리로 사육사가 사용하는 '좋아' '안돼' '누워' '아직' '발' '앉아' '예' 등의 단어를 따라해 2006년에 한번 이슈가 됐었다고 하네요.

06년에 이슈가 된 것을 독일 생물 물리학자 다니엘 미첸 박사가 접한뒤에, 코끼리 음성 의사소통 전문가인 오스트리아 안젤라 스토거·호워드 박사가 에버랜드 동물원에 직접 연구 요청을 해 2010년부터 '코식이' 연구가 시작됐고 1년 반 여간의 현장 자료수집 및 분석 연구를 통해 이번 논문을 발표까지 이어 졌다고 합니다. ㅎㅎ 일단 유명해지고 볼일이죠?

코식이는 단순 구경거리가 아니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스타가 되었네요

 

코식이는 사육사가 사용하는 '좋아' '안돼' '누워' '아직' '발' '앉아' '예' 등의 단어를 따라해 2006년에 한번 이슈가 됐었다

말하는코끼리 논문의 중점은 코식이가 '언어 모방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과학 논문인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를 들어서 과학적으로 그것을 증명해야 하는데요.

에버랜드 동물원 수의사들과 안젤라 박사를 포함한 해외 연구진들은 코식이 음성과 영상을 기록해 다른 아시아 코끼리의 소리를 비교 분석하는 등의 연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코식이가 사람의 말을 따라 할 때는 아시아코끼리가 내는 194개의 울음소리와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며, 이것이 사육사의 음성 주파수와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연구팀은 코식이가 사육사와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음성학습을 시도했다는 것 까지 밝혀 놀라움을 주고 있습니다. 역시 살아있는 생명은 소중하고 위대합니다

코식이가 사육사의 말을 따라 할 때, 코식이 친구들이 내는 194개의 울음소리와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고, 그것은 사육사의 음성 주파수와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했고 동물인 코식이가 사육사와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음성학습을 시도했다는 것이 놀랍다.

이번 논문의 저자인 안젤라 스토커 박사는 "코식이의 소리 모방 능력은 사람의 음성 학습 능력의 진화적 측면과 생물학적 측면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코식이가 추가적으로 새로운 단어를 학습하거나, 현재 발성하는 단어의 표현이 개선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고 말했 이제 시작임을 말했습니다.


코식이가 말을 한다는 사실이 처음 공개된 지난 2006년부터 에버랜드 동물원은 코식이의 소리음파를 연구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조사해 왔으며, 올해 4월에는 코식이의 말하는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한 어린이용 도서 '좋아좋아 말하는 코끼리'가 출판하기도 해서 코식이는 이미 사파리 동물들 중에서는 슈퍼스타에 속합니다.. 또한, 이번 논문 연구에도 적극 참여해 권수완 동물원장과 오석헌 담당 수의사가 공동 저자로 이름을 올리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지금 당장은 말하는코끼리 코식이를 볼 수는 없습니다. 현재는 에버랜드 신규 사파리 확장 공사중이어서 그런데요. 내년 봄 오픈 예정인 신규 사파리에서 코식이가 말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문의전화는 : 031-320-5000. 입니다.

[동영상이 삭제되었네요;;]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