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시건방춤 저작권 구입 젠틀맨 브아걸 춤 저작권료



싸이가 시건방춤 저작권을 구입했다고 하는군요. 

아는사이에 좀 빌려다 쓰면서 브아걸도 한번 언급되고 해서 서로 좋은것인줄 알았더니, 

시건방춤 저작권을 공식적으로 돈내고 쓰는거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참 멋있어 보이네요^^

가수 싸이가 '젠틀맨' 안무에서 재해석한 시건방춤의 저작권을 

공식 구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제가 왜 멋있어 보인다고 했냐면, 다른나라는 모르겠지만, 특히 우리나라엔 안무에 대한 저작권 개념이 없는걸로 알 고 있거든요. 그래서 춤을 리메이크할 때 저작권 구입이나, 따로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싸이는 이례적으로 브아걸의 시건방춤을 탄생시킨 야마앤핫칙스 측에 저작권료를 지불했다고 하네요.

어떻게 보면 싸이나 YG가 현재 가요계에서 파워가 대단하기 때문에, 그냥 갖다 써도 오히려 시건방춤을 만든측 입장에서도 좋은소식인데, 저작권료까지 지불해줬다니 아직 법으로 정해지진 않았지만, 정당한 일을 한것같아서 보기가 참 좋습니다.

싸이가 시건방춤을 젠틀맨에서 춘것이 사실 공식적인 리메이크였군요.

 

싸이의 시건방춤 저작권료 지급이 좋은 케이스로 남아서, 다른 안무들도 독창성이 확실한 경우엔 보호를 받았으면 좋겠네요. 해외에서는 벌써 싸이의 젠틀맨 시건방춤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처음에 젠틀맨에서 시건방춤을 췄을때, 의견이 분분했었습니다.

영국 인디펜던트지는 "이 안무가 한국 걸그룹 브아걸의 2009년 싱글 '아브라카다브라'의 팔짱낀 동작, 섹시한 엉덩이 움직임 등을 재활용했다는 트위터 의견도 있다"고 보도하는 등 이 춤의 '정체'에 대해 관심을 갖기도 했었죠.

 

싸이 하나때문에 우리나라 여러 가수들의 이름이 해외에서 언급되고 있고, 싸이 본인도 앞으로 자신을 통해 한국의 콘텐츠를 널리 알리겠다는 각오를 밝힌바 있습니다.

싸이가 한류 쓰나미 역할을 하는군요^^ 싸이는 어제 싸이 콘서트 '해프닝' 개최를 앞두고 기자회겭장에서 이야기 했듯이 "앞으로 우리나라의 춤이나 우리나라에 있는 노래들도 많이 리메이크해서 나가볼 생각이다"고 말해 한류 확대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싸이는 "우리 나라처럼 안무에 포인트가 많은 음악 시장이 드물더라. 내 말춤도 하나의 포인트 춤이었듯 여지껏 댄스 가요사에 많았던 포인트 춤을 재해석해서 외국에 널리 알리겠다. 그 춤의 원주인들이 외국에서 재조명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한다. 우리나라에 있던 노래를 재해석해 알리고 싶다. 제3의 창작물이 아니더라도 한국의 좋은 것들을 많이 가지고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