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싸이 젠틀맨 빌보드 순위 집계기준 싸이에게 유리한 이유



싸이 젠틀맨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말그대로 ‘폭발’적으로 치솟고 있습니다.

강남스타일에 이어 싸이의 대박이 곧 국민의 염원으로 

다시한번 에너지가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주 금요일에 공개되는 미국 음악 전문사이트 빌보드의 메인차트 핫(Hot) 100 순위 발표를 앞두고 싸이의 젠틀맨 빌보드 순위, 싱글 차트 순위에서 싸이 젠틀맨이 몇 위로 입성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강남스타일때와 마찬가지로 서울로 유학보낸 자식 성적표 궁금해 하듯 우리 국민들의 싸이 젠틀맨 빌보드 순위에 대한 염원은 다시 한번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것 같습니다.

 

현재 빌보드 핫 100 순위 탑4.

빌보드 차트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매주 금요일 새벽에 업데이트 됩니다. 금요일에 빌보드 순위 업데이트를 하기전에 앞서 목요일 새벽에 주요 순위 변동 사항을 온라인 기사로 먼저 공개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젠틀맨’의 빌보드 예상결과는 이르면 18일 새벽에 온라인 기사로 알 수 있습니다.

싸이를 위해 응원의 손가락클릭을^^

 

하지만 제 생각에 이번주 젠틀맨 빌보드 차트 순위는 그렇게 생각보다 높지 않을것이며,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싸이 ‘젠틀맨’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지난 12일 자정에 발표됐기 때문에 이번 차트 집계에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구요..

만약에 젠틀맨이 빌보드 차트 순위에 집계 된다 하더라도.. 2~3일 정도의 결과만 반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번주 젠틀맨 빌보드 순위로 판단하기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박난다면 좋겠지만요^^)

 

그래서 대부분 젠틀맨 빌보드 싱글차트 순위에 관한 의견은… 이번 주 순위보다는 미국에서 본격적인 프로모션이 시작되는 다음 주를 눈여겨봐야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뭐 이런것 저런것을 다 떠나서 한가지 희망적인 소식은 이번 젠틀맨의 빌보드 차트 성적이 1위까지는 장담 못하더라도 10위권 안은 충분하게 가능하고, 앞으로의 성적이 싸이에게 아주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빌보드 차트 순위집계시 유튜브 조회수의 비중이 더 커졌기 때문인데요. 싸이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핫100 부문에서 48위를 까지 내려갔다가, 갑자기 26위까지 다시 올라간적이 있었습니다. 그때가 집계기준이 바뀌었을 때죠. 그래서 좀더 일찍 바뀌었다면 빌보드 1위 달성 가능했을텐데.. 라고 아쉬워 하는 분들이 많은 것입니다.

유투브 조회수 비중이 빌보드 순위 집계에 대한 영향력이 확 커짐에 따라 유튜브 스타인 싸이의 신곡 젠틀맨이 빌보드 차트에서 유리하게 순항할것이라는 예상이 많습니다.

 

 

‘젠틀맨’은 현재 미국 아이튠스 차트에서 공개 이틀 만에 25위를 기록하면서 좋은 출발을 기록했습ㄴ디. 물론 ‘강남스타일’로 뜨고 난 이후라.. 강남스타일과 비교하는건 좀 무리가 있지만. 공개 40여일 만인 지난해 8월27일 같은 차트 52위에 진입한 것과 비교하면, 이것저것 감안해도 훌륭한 성적입니다.

빌보드 싱글 차트가 유튜브 점수를 반영을 확대함으로서 ‘젠틀맨’의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쭉쭉 올라갈때마다, 싸이 빌보드 탑10 입성에는 파란불이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1억뷰를 향해 맹렬한 속도로 치솟고 있는 젠틀맨 유투브 조회수는 어마어마한 속도입니다. 그리고 싸이 젠틀맨의 인기에 순풍역할을 하고 있는 것중 하나가 바로 리액션과 패러디 동영상의 증가 속도 인데요.

구글코리아 유튜브 총괄 서황욱 상무는 “‘젠틀맨’ 조회수가 공개 초기부터 상당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벌써 유튜브에는 리액션이나 패러디 영상이 등장하고 있다”고 이야기 했고,  신곡발표가 되자마자 이런 속도로 인기를 얻고 페이스 유지만 잘 된다면.. 빌보드 5위까지는 안착할 수 있지않을까 기대됩니다.

그러나 세상 모든일에는 시각차가 존재하는데요 일부에서는 이런 젠틀맨의 폭발적 반응이 ‘강남스타일’의 후광효과일 뿐, 양대 차트를 석권하기는 어렵다는 전문가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가봐야 아는 일이지요.. 전문가들 중에 강남스타일 글로벌 대박을 0.1%라도 예견한 사람이 없었듯이 부정적인 면을 바라보는것 보다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열심히 즐겨주고 사랑해주는 것입니다.

지금의 상승세가 유지된다면 싸이가 지난해 끝내 이루지 못 했던 대기록 '빌보드 1위'에도 다시 도전해 볼만 하다는 의견도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왕이면 꿈은 크게 가지랬다고 저도 싸이 젠틀맨 빌보드 1위를 응원하고 싶군요.

성공의 가장 큰 열쇠중 하나는 ‘운’입니다. 이렇게 빌보드 싱글차트 순위 집계 기준이 싸이에게 유리하게 바뀐것은 분명한 좋은 징조입니다.

싸이 빌보드 1위 정상의 자리에 설 수있도록 열심히 응원해야겠습니다.^^

(글을 공유하실 분은 글아래 트위터 페북 등 공유버튼을 활용하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