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오바마 한국인 극찬과 GCF 유치효과



오바마 한국인 극찬과 GCF 유치효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이대통령이 전화통화로 GCF 녹색성장기금의 한국 유치를 축하하는 대화를 가지는 자리에서 오바마 한국인 극찬이 나왔습니다. 이 대통령은 전화통해에서 "GCF의 한국 유치는 대한민국의 큰 자산이 될 것"이라며 "국격상승에 따른 상승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는데요.

국격상승은 말하지 말지 그랬어요.. G20때 "경제효과 450조에 취업유발 효과가 242만명"요 드립친 것 때문에 국격, 경제효과 라는 단어의 신뢰도가 확 떨어졌는데 -_-

‎여튼 개인적으로 GCF유치는 굉장히 큰 성과고 두고두고 좋은 선순환을 만들 수 있는 성과라고 생각은 하기 때문에, 까기는 싫습니다.

인천 송도국제도시의 상징인 33층짜리 아이타워(I-Tower). 이 가운데 절반인 15개 층은 세계 각지에서 모인 녹색기후기금(GCF·Green Climate Fund) 직원들이 이용하게 된다. 사흘에 한 번꼴로 열리는 크고 작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외국인들의 방문도 줄을 잇는다.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숙박, 관광, 번역업계 등의 고용유발 효과만 연간 2000여명에 이를 전망이다.

 

그럼 잠시 GCF경제 유발 효과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_-;; 숫자를 다 믿지는 마시구요. 어쨌든 경사인 것은 확실하니 알고는 지나가죠.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은 GCF 유치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매년 3812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에 입주하는 500여명 임직원들이 매년 소비하는 금액은 650억원. 매년 120회의 국제회의가 열리면서 외국인 참가자들은 해마다 342억원을 쓸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총생산(GDP)에 미치는 효과(연간 2543억원) 등을 포함하면 3년간 1조원이 넘는 부가가치가 GCF를 통해 창출되는 셈이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초대형 글로벌 기업을 유치한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고용 효과는 더욱 눈에 띈다. 인천시 관계자는 "국제기구 직원 1명당 1명 이상의 정직원을 고용한다고 보면 된다"며 "고용유발 점수를 포함한 경제효과는 평창 동계올림픽보다 항구적이라는 점에서 100배 이상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KDI가 예상한 GCF의 고용유발 효과는 2000여명이다 – 출저 한국경제

그리고 뭐 장기적으로는 국제기구의 메카 스위스 처럼 만든다고는 하네요,

스위스에는 유럽본부를 비롯에 굵직한 국제기구 22개와 170여개의 각종 NGO들이 몰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위스에는 또 다보스 포럼이 유명하죠. 이런저런 국제기구가 생기면 거기 모여서 반상회하듯 회의를 하게 되고, 국제컨퍼런스 등으로 인해 벌어들이는 돈과 이미지재고 등은 그냥 일반 연례행사로 보기에는 꽤나 큽니다.

 

굳이 다보스포럼 같은 특수컨퍼런스가 아니라 일반 회의나 행사들만 보더라도, 그사람들이 와서 일단 잘곳이 필요하니까 호텔예약을 잡습니다. 또 밥을 먹겠죠. 그냥 일만하고 밥만먹고 가는 사람도 있겠지만, 분명 쇼핑도 대부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행사가 열리면 인맥이 형성되죠, 인맥은 어떤 기회나 아이디어가 있을 때, 팀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저런 이유를 들다보면 컨벤션 산업이 고부가가치 굴뚝없는산업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는것이지요. 국제기구 큰거 하나 들어오면 낙수효과를 누리는 분야가 꽤 많습니다.

 


여튼 반 총장은 "녹색성장과 관련한 외교적 분야에서의 이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해 국제사회가 평가한 것"이라며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신뢰와 기대가 크다"고 밝혔습니다.

반 총장은 이어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만났을 때 오바마 대통령이 유엔 사무총장과 세계은행 총재를 한국인이 맡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한국이 세계를 지배한다'고 말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냥 저건 립서비스라 크게 좋아할 필요는 없지만,

사실이니 만큼 뿌듯할만한 일입니다.

또 반 총장은 국제백신연구소를 통한 북한에 대한 영유아 백신 지원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으며 이 대통령은 이에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계속 관심을 갖고 있다"며 "유엔도 북한 핵과 인권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GCF유치는 참 자랑스러울만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국민도 어느정도 상식적인 것을 알아두고 관심가져 준다면, 더 잘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