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 Life/공부

중국어 처음배우기 초급공부 중국어 표준어 방언



중국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이기도 하지만, 중국어는 아직 세계1위 언어는 아닙니다. 아무래도 경제력때문이겠죠. 언어구사인구와 그 인구들이 가진 경제력이 언어의 파워를 대변하는데요. 중국어가 각광받는 이유는 그 미래성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위크가 발표한 기사를 보면 주요21개국에서 설문조사를 했더니, 미국인이나 유럽인들조차 이미 중국을 세계 최대경제대국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이지요.


미국 여론조사업체 퓨리서치센터가 최근 21개국 2만6000명을 상대로 전화 및 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42%가 세계 경제 1인자로 중국을 지목했다. 미국을 꼽은 비율은 36%에 그쳤다.


글로벌 금융위기 전인 지난 2008년 상반기에 실시된 같은 조사에서는 45%가 미국을 세계경제 최고봉으로 꼽았고 22%만 중국을 지지했다. 설문 선택지에는 미국, 중국, 일본, 유럽연합(EU)이 이름을 올렸다.


전날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한 퓨리서치센터는 관련 보고서에서 "미국의 경제력에 대한 평가가 지난 1년간 급격히 낮아졌다"며 "실제로 (금융위기 이후인) 지난 4년간 미국의 경제력은 급격히 쇠약해졌다"고 지적했다.

비즈니스위크는 이번 설문조사에서 유럽이 적극적으로 중국을 지지했다는 데 주목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독일인 가운데 62%, 영국인의 58%가 세계 경제 최강국으로 중국을 꼽았고 프랑스와 스페인에서는 각각 57%가 중국에 한 표를 행사했다. 미국에서도 41%가 중국을 1인자로 선택했고 미국 표는 40%로 중국에 뒤졌다.


이에 대해 퓨리서치센터는 "세계 경제에서 힘의 균형이 중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미 중국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까지 올라왔죠?^^

사실을 보자면, 중국의 경제규모는 미국의 절반밖에 되지 않습니다. 2011년 기준으로 봤을때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은 15조달러(약 1경7400조원)에 달한 데 비해 중국은 7조3000억달러 정도 이니까요.

하지만 부동의 2위였던 일본을 제쳐버린 중국의 무서울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면, 미국을 제치고 말고를 떠나서, 미국과 거의 대등한 수준의 파워를 가질 것이란건, 빈부격차와 중국식 민주화 등 잘 해결된다면 시간문제라는 것이지요.

이제 중국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중국어! 하면 뭐가 떠오르세요? 당연 중국사람들이 쓰는 말.. 언어 아니야? 라고 말씀하시겠죠 그말도 정답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우리나라나 일본과는 조금 달라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중국은 대륙시리즈가 쏟아져 나오는^^ 엄청나게 큰 나라잖아요. 그만큼 중국에는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다양한 소수민족이 살고 있고, 각 소수민족마다 고유한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어 중국어라는 말 자체의 구분짓기가 참 애매 합니다.

 

우리가 흔히 중국어를 배운다 함은, 중국 표준어라고 보면 맞습니다.
그럼 현재 우리가 배우는 중국어는 뭘 뜻하는지.. 어떤 중국어를 배울것인지 알아보죠

중국어 = 한어?!

중국의 인구는 약 14억 가까이 된답니다-_-; 우리나라가 대충 5천만정도 되니까.. 28배. 헐이죠? ㅋㅋㅋ 94%정도의 한족과 나머지는 이사람들도 중국사람이야? 라고 말할정도의 다양한 소수민족으로 나뉘어 지기 때문에소수민족의 언어와 구별하는 한족의 언어를 한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즉 우리가 보통 배우는 중국어라고 하면 바로 이 한어가 됩니다.
하지만 하나의 한국어를 쓰는 우리도 사투리가 있듯이, 중국은 땅이 워낙 넓고 인구가 정확한 숫자를 셀 수가 없을정도로 많다보니까 한어 안에서도 다양한 방언이 존재하여 중국정부에서는 보통화라는 한어의 표준어인 '보통화'를 규정하여 보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어의 방언?!
하지만 대륙의 놀라움은 여기서 나타납니다 ㅋㅋ 우리나라는 사투리가 아무리 심해도 말은 통하잖아요. 하지만 중국은 방언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나라 외국어처럼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경우도 꽤 많다고 합니다.


같은 한족이 사용하는 언어인 한어에서도 다양한 방언이 존재할 정도로 큰 나라가 중국이죠.
방언의 서로 다른 특징들을 근거로 하여 7대 방언으로 구분이 되며 가장 대표적인 방언으로는 보통화의 기초방언이자 한족의 75%이상이 사용하는 북방방언 입니다.


<7대방언분류>

북방방언 오방언, 상방언, 감방언
객가방언, 민방언, 월방언


그럼 우리가 중국어를 배울때 방언 또한
배워야 할까요?!

아뇨 –-; 외국인이 서울말만 배우면되지, 굳이 경상도 전라도 사투리까지 구사할 이유는 없죠. 외국인이 우리나라 사투리를 배워도 말이 통하고 재미있기 까지 하지만, 중국사투리 배웠다가는 –_-;;


중국어 공부할때는 대부분의 중국 젊은이들은 표준어를 구사할 줄 알며 외국인 이라면 알아서 표준어로 이야기 해주기 때문에 사투리 배울 필요없습니다~ ㅎㅎ

중국어 배울떄 초중고급 별로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하면 될까요?

<초보>
1. 발음과 성조 주의
어떻게 보면 중국어 배울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건 성조인것 같습니다. 같은 단어라도 음에 따라 의미가 전혀 달라지니까요. 중국어의 가장 기본은 발음과 특유의 성조입니다.


처음에는 처음 성조 연습할때 웃기기도 하고, 어색하겠지만 가장 중요하니만큼 꼭 시간을 들여서 표준발음을 하도록 노력해야하며 발음할때에 의식적으로 무한반복을 해서 체질화 하는게 답입니다..


2. 읽기와 듣기 중심 학습

말하기, 문법같은건 중급단계로 미뤄두세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배울때 워낙 문법을 중시하는 교육체계속에 길들여져 있다보니 중국어도 그렇게 배우려고 하는데요. 초급때에는 매일 일정한 시간동안 큰소리로 읽기, 반복적인 듣기를 습관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3. 한자

유럽인들이 영어를 배우기 쉬운이유중 하나가 어순이 거의 비슷한 점도 있지만, 어원이 비슷해 발음또한 유사점을 가진 이유가 있듯이, 한국인이나 일본인이 중국어를 다른나라 사람보다 쉽게 배울 수있는 이유는 한자에 친숙하기 때문이죠


한자를 많이 알면 중국어에 도움이 되므로 중국어 한자를 공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면 힘들어져요~ 초급에 맞는 쉬운 단어부터.. 우리 실생활에 자주 쓰이는 것 부터 조금씩 익혀나가면 좋아요


<중급>


1. 중국어 이해

발음과 성조를 어느정도 익혀졌고 초급정도의 기초회화가 가능하다면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중국어 공부 입니다. 기본적인것들에 대해 정리가 된 상태이고, 조금씩 읽거나 말하기가 되는 중급은, 중국어를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이때는 실제 중국인들과 어울리는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럴 입장이 아니라면
중국 만화, 동화책, 중국 TV드라마를 보는 등이 아주 좋은 방법인데요, 구하는 방법은 다들 아시죠? ㅎㅎ


2. 문법

문법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문법에 대한 이해가 있을때에는 좀 더 표현할 수 있는 말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기초단계의 중국어 공부가 끝나면 문법을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로 따지면, 하루빨리 높은 건물을 짓고싶어 하지만, 땅을 더 깊이파고 지면을 탄탄히 해놔야 더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듯이요.

<고급>


1. 단어


고급자에 맞는 단어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일반적인 단어보다는 고사성어, 중국어속담, 격언등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양한 언어 구사력

일상회화는 문제 없는 단계이지만 전문적인 분야로 들어가면 다소 말문이 막히게 됩니다. 이때에는 TV를 보면서 동시통역 연습을 하는 것이  다양한 언어 구사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HSK시험 대비
취업에도 가산점이 되고, 내 현재 실력을 테스트도 해볼겸해서 HSK시험을 준비해보는 것이 좋습니아 단계별로 따다보면 동의부여도 되고 재미도 있죠.

 

1. 중국 라디오 듣기

라디오를 계속 틀어놓고 들을려도 노력해보시고, MP3에 기타등등 파일을 넣어서 듣다보면 아는 단어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아는 단어라고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사용하지 않으면 금새 잊을 수 있기 때문에 아는 단어가 나올 때 마다 한번 더 공부하세요^^

 

2. 중국인과 편지 주고 받기

요즘은 인터넷때문에 중국인 친구 만들기가 어렵진 않아요. 메일이나 SNS로도 타국에 있는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소통의 방법이 다양하므로 쉽게 편지나 메세지 등을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볼 수도, 쓸 수도 있게 됩니다.

 

3. 중국 동화책, 애니메이션 보기

동화책이나 애니메이션의 경우, 대부분이 아동들을 위해 제작이 되기 때문에 쉬운 단어 사용이 많습니다. 우리가 어릴적부터 애니메이션을 보며 말을 배우는 것 처럼 중국 애니메이션을 통해 쉬운 단어부터 차근차근 배워 가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한자 특성상 처음 책을 보기 시작하면, 좀 당황스럽고 눈이 금방 피로해지는 느낌이 드는데요 –_-; 너무 획수가 많아서요 ㅎㅎ  처음에는 어렵고 당황스럽기도 하겠지만 점점 아는 단어들이 많아지고 귀에, 눈에, 손에 익게되면서 어느새 중국어가 친근하게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중국어 전공자가 들려주는 중국어 공부법

1. 단어가 아닌 구문으로 암기

영어처럼 단어 죽어라 외우는 방법은 너무 비효율적인 공부같아요. 말하기도 글쓰기도 문장만들기가 되지 않으면 단어를 아무리 많이 알아도 써먹지를 못하죠. 단어의 쓰임새와 그 단어가 어떤 흐름속에서 쓰이는지 몸에 익어야, 회화 공부를 할때도 편하고 배우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직접 대화를 할 때에 단어만 열심히 한 학생들은 말이 안나오게 됩니다. 단어들이 뒤죽박죽 되어 실제 중국인들이 잘 알아듣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어를 많이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어뿐 아니라 구문으로 전체를 함께 암기하여
입에 붙을 수 있는 비슷한 유형의 구분을 함께 볼 수 있게 됩니다.

 

2. 단어 공부 할 때, 병음, 성조를 함께 외우고 한 글자 한 글자의 뜻을 익히기

한 글자씩 뜻을 알면 점점 어휘도 풍부해지고, 독해도 좋아집니다. 특히 중국어는 한자를 많이 사용 하기 때문에 그 한 글자에 내포된 의미도 다양합니다.


또한, 병음과 성조도 중요한데, 병음은 발음표기를 말하고 성조는 소리의 높이 변동을 말 합니다. 중국어를 들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억양과 발음이 까다롭기 때문에  한 글자 한 글자의 병음과 성조, 뜻까지 정확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중국 친구들이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하기

원어민과의 대화는 회화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에 중국 친구들을 사귀어 많이 듣고 그대로 따라 해 보는 방법으로 병음과 성조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고 교과서적인 것이 아닌 실질적인 학습이 가능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4. 시간 될 때 마다 틈틈이 듣기

많이 말하는 것 만큼 많이 듣는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말 처럼 입이 먼저 트이는 것이 아니라 회화는 대부분 귀가 먼저 트이기 때문에  많이 들어가며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정신 사나울 만큼 시끄럽게 들리다가도 나중에는 단어들이 쏙쏙 들리기 시작하면서
중국어 공부의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회화공부법을 보면 항상 '많이 듣고 많이 말해라.' 라고 합니다.  그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빨리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특히 중국어는 혼자서 발전이 어려운 외국어 이기 때문에 단어와 구문 등을 미리 익혀두고 중국친구들이나 원어민교사 등 직접적으로 중국어를 할 수 있는 함께 어울려 공부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우리가 한국말을 글과 펜으로 배운게 아니라, 말을 통해 배웠듯이 원어민과의 대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렴한 방법으로 친구같은 원어민과 원하는 시간에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전화중국어가 가장 좋은방법중 하난데요, 원어민을 직접 만나서 하면 얼굴을 맞대고 해야하기 때문에 성격상 불편할 수도 있고, 시간잡아서 만나고 밥먹고 이래저래 돈도 들고 시간낭비도 되기 마련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