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 Life

중산층 별곡 외국과 다른점은? 소유냐 존재냐



중산층 별곡 외국과 다른점은? 소유냐 존재냐

 

* 대한민국 : 모 연봉정보 사이트 직 장인대상 설문결과

- 부채없는 아파트 평수 30평

- 월 급여 500만원 이상

- 2,000cc 이상의 중형차

- 잔고 1억원 이상의 예금액

- 1년에 1회 이상의 해외여행

중산층 별곡

우리나라 중산층은 상류층인지 중산층인지 구분이 안되는군요

아직 세상 실정 잘 모르는 어린 사람들의 설문결과 인가봅니다.

집사고나서 은행잔고 1억 이상 채우고, 1년에 1회 이상 해외여행 흠 ㅎㅎ

목표로 삼기는 좋네요 ㅎㅎ

* 영국 : 옥스포드대에서 제시 한 중산층 기준

 

- 페어플레이를 할 것

- 자신의 주장과 신념을 가질 것

- 나만의 독선을 지니지 말 것

- 약자를 두둔하고 강자에 대응할 것

- 불의, 불평, 불법에 의연히 대처할 것

중산층 별곡

 

영국부터 조금씩 달라지죠? 뭘 소유했느냐가 아니라, 당신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물론 이상적인 기준일 수도 있습니다. 금전적인 것도분명 중요하니까요

 

* 프랑스 : 조르주 퐁피두 대통 령이 Qualite de vie (삶의 질)에서 정한 프랑스 중산층의 기준

 

 

- 외국어를 하나 정도 구사하여 폭넓은 세계 경험을 갖출 것

 

- 한 가지 분야 이상의 스포츠나 악기를 하나 이상 다룰 것

 

- 남들과 다른 맛을 낼 수 있는 별미 하나정도는 만들어 손님 대접할 줄 알 기

 

- 사회 봉사단체에 참여하여 활동할 것

 

- 남의 아이를 내 아이처럼 꾸짖을 수 있을 것

 

- 사회 정의가 흔들릴 때 이를 바로 잡기위해 나설 줄 알것

중산층 별곡

 

프랑스의 중산층 기준은 조금 문화적이고 여유가 느껴지는 느낌이 있죠?

악기 스포츠 요리 봉사 외국어 . '삶지향적인' 기준 입니다.

뭘 가져라가 아니죠 우리나라처럼.

 

* 미국 : 미국의 공립학교에서 가르치는 중산층의 기준

 

- 자신의 주장에 떳떳하고

 

- 사회적인 약자를 도와야 하며

 

- 부정과 불법에 저항하는 것

 

- 그 외 테이블 위에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비평지가 놓여있을 것

중산층 별곡

 

미국은 딱 미국 냄새나는 중산층 기준이죠? 정의를 추구 합니다.

(물론 실제 국제사회에서는 미국도 나쁜짓을 많이 하지만요 ㅎㅎ)

 

중산층 별곡

이 그림에는 조선시대 중산층 기준이 들어가 있군요 ㅎㅎㅎㅎ

핵심은 딱 먹고살만큼의 물질과 바르게 사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아무리 돈이 많아도 집안에 큰소리가 끊이지 않거나,, 대화조차 없어 갈라지는 가정이 많은걸 보면,

돈도 확실히 중요하지만, 그래도 사람이 더 중요한게 아닐까요.

사람나고 돈났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