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 Life

먹거리X파일 빙초산 99%초산 빙초산 추방 캠페인 건강




먹거리X파일 빙초산 편이 방송되면서 또한번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먹거리X파일 빙초산은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던 빙초산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한번 일깨워 주었는데요.

채널A의 가장 인기좋은 프로그램인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이 바른 먹거리를 위한 세 번째 캠페인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먹거리X파일 편에서는 빙초산의 실체와 빙초산 추방 캠페인을 방송했는데요. 빙초산이 만들어지는 과정이나 원료등을 알고나니 충격적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먹거리X파일 빙초산

빙초산은 언제부터?

 

빙초산은 언제부터 쓰여지게 됐을까요? 빙초산이 우리나라에서 처음 쓰여진것은 1960년대 입니다. 그 당시에는 돈이든 식량이든 모든 것이 부족하고 귀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식초 대용으로  빙초산을 사용하면서 식탁위에 올라가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50년전에 궁핍함으로 인해서 쓰였던 빙초산이 아직까지 쓰이고 있는걸 보니 갸우뚱 해집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몸에 좋다거나 어떤 건강상의 이점이라도 있으면 이해가 되지만.. 빙초산의 실체를 알고나면 입이 벌어질 정도인데요

대한민국이 50년전에 비해서 천지차이로 발전하고 변했지만 50년이 지난 지금까지 빙초산은 우리의 식탁에 머물러있습니다.

 

먹거리X파일 빙초산 - 치킨무에 들어가는것도 빙초산이라니…..

 

빙초산의 위험성, 선진국에서는 독극물

빙초산은 일반적으로 석유를 원료로 해 초산을 추출한 아세트산 99% 이상을 함유한 물질이라고 합니다. 어려운 단어들이 나와서 저도 뭔말인지 잘 모르겠는데요. 석유,아세트산 이런말을 들으니 우리 입에 들어갈 물질은 아닌가 보군요.

순도 99%의 빙초산은 피부화상, 안구장애, 질식위험을 비롯해 20~50g 섭취시 사망할 수 있는 위험 물질이라고 합니다. 위험물질!! 99% 빙초산은 제초제나 섬유염색 등의 공업용으로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그정도로 독성이 강하다고 합니다.

한번 큰 화제가 됐던 빙초산 범벅 복어껍질…

그리고 이 순도 99%의 공업용 빙초산에서 중금속만 제거한 것이… 우리 식탁에 올라오는 식용 빙초산이라고 합니다.. 알고나니 지금까지 먹을게 없어서 이딴걸 먹었나 싶네요.

해외에서는 이런 빙초산의 사용을 제한한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는 불량식품 이런거 다 없앨거라고 하더니, 여전히 구멍이 뻥 뚫려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빙초산을 이를 희석해 사용하면 식품첨가물로 인정돼 식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빙초산을 마트에서 쉽게 구입

 

식품규정이나 규제가 매우 엄격한 미국, 유럽 등에서는, 순도99%가 아닌, 순도 20%만 넘어도 빙초산을 독극물로 분류하고 사용량도 규제한다고 하는데요. 아니 이게 뭡니까.. 우리나라는 5배가 넘어도 식탁에 올라올 수있고, 가족들의 입에 들어가는데.

선진국에서는 20%만 넘어도 독극물로 분류한다니요 [@.@]

 

이 빙초산은…

먹거리X파일 빙초산

이런 파란 이끼들 있죠? 없애도 없애도 끝이없는… 빙초산을 물에 희석해서 뿌리면 사라진다고 하네요 빙초산이 제초제로도 쓰이니 어떻게 보면 당연한것입니다. 이게 식탁에 올라온다니..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순도 99%의 빙초산을 아주 편리하고 친절하게도 마트에서 저렴한 가겨게 구입할 수 있고, 사용량 제한도 없기 때문에, 다른나라에서는 독극물로 분류한 빙초산을 마음껏 사서 쓸 수 있으며, 빙촨의 위험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매우 부족하다고 합니다.

(우린 이제 알게됐으니 쓰지말아야겠네요!!)

먹거리X파일 빙초산

하아 이 시원한 냉국.. 여기에도 들어간다고…

빙초산의 위험과 관련해서 전문가들은 공업용과 식용 빙초산은 성분이 똑같기 때문에, 구분이 무의미하다고 하는데요. 이 빙초산이 우리 피부에 닿게 되면 치명적인 화상을 입을 수 있고 직접 마시면 사망할 수 있을 만큼 위험한데도 불구하고.

마트에서 맘대로 구입할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그리고 벌써 오랜시간동안 우리도 먹고 있었다는게 더 충격이네요.

 

먹거리X파일 빙초산

빙초산이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이렇게 위험한 빙초산 추방 동의하시면 손가락 눌러주세요^^

빙초산은 어디에 가장 많이 쓰일까요???

일반적으로 중국집이나 냉면집, 그리고 치킨집!! 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겠네요. 우리가 식초라 알고 뿌렸던 것 대부분이 빙초산을 희석시킨것 이라고 합니다.(아닌곳도 있겠지만.. 찾기 어려울듯) 빙초산이 몸에 해로운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음식점들은 일반 식초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식초가 낼 수 없는 특유의 톡 쏘는 깔끔한 맛을 내주는 빙초산을 포기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빙초산을 우리 식탁에서 제거하기 위해서 국회에 의견을 낼 예정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