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인도 금융위기 이유 / 장기불황 제2의 IMF 급 한파 몰아칠까



인도 금융위기가 전해졌습니다. 최근 경기가 아주 조금씩 살아날 기미를 보이던차에, 매수타이밍이라 생각하고 돈좀 묻어놓으셨던 분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가 되겠네요. 그리고 만약 인도 금융위기가 사실이라면.. 어떤 여파가 몰아칠지… 자식들을 먹여 살려야 하는 가장… 그리고 취업을 하기위해서 이시간에도 고민속에서 속이 타들어갈 취준생들을 생각하면 인도 금융위기 뉴스가 너무나 무섭고 무겁게 느껴집니다.



경기 회복세를 보이는 선진국과 달리 일부 신흥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고, 특히 인도는 금융위기에 직면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 우리나라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인도 금융위기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도 금융위기의 이유중 하나로 들고 있는것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입니다. 미국이 수도꼭지를 조금씨 잠그기 시작하면 신흥시장에 자금경색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인데요. 문제는 신흥시장 불안은 한국 증시에도 불안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글로벌 경제 시대에, 어느정도 규모 이상을 가진 나라의 위기는 다른나라에도 위기가 되는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 인도 '트리플 약세' 심각…위기설 확산

인도 루피화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구체화한 이후 최근 연일 하락해 사상 최저치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한마디로 인도의 돈인 루피가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쉽게 비교해서 말하자면 1달러=1000원 이던게 1달러=1200원 이런식으로 가치가 떨어지게 되는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수출할때는 좋은점도 있지만, 나라에 필요한 자원들을 수입해올때 타격이 크게되기 때문에 물가가 올라가게 되는 등 여러가지 불안정한 요소가 됩니다.

미국 달러에 대한 루피화 환율은 19일 처음으로 63루피 선을 돌파했으며. 시장에서는 루피화 환율이 '심리적 저지선'인 달러당 65루피 선도 곧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요. 달러에 대한 루피화 가치는 5월 이래 15% 이상 떨어졌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통화가치와 함께 주식채권가격도 동반 폭락하는 '트리플 약세'도 심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엎친데 덮친격이지요. 인도 증시만 봐도 아주 초상집 분위기인데요. 지난달 10%가량 하락한 인도 증시의 주가는 지난 16일 4% 떨어진 데 이어 19일에도 1.6% 하락했습니다.

10%빠진게 얼마나 무서운건지 주식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가 1.887..85 인데요. 내돈 담궈놨는데 10% 빠졌다고 하면 –_-;; 이게 말이 10%지 한번 요동치기 시작하면 체력약한 주식들은 아주 곤두박질을 치게 됩니다.

 

인도 금융위기는 여러 국가의 매체들이 공통적으로 경계하고 경고하고 있는데요. 인도 금융위기와 관련해 영국 신문 가디언과 CNN 머니 등은 인도의 금융 위기가 '초읽기'라고 일제히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인도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금융시장의 상황도 갈수록 악화하고 있습니다.

여튼 미국이 다시 몸을 추스르기 위해서 움츠린다면, 신흥국에 뿌려놨던 선진국의 돈도 상당부분 거둬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현재 많은 국가들이 미국 양적완화 축소 이야기에 벌벌 떨고 있습니다.

 

투자는 어떻게???

한동안은 돈을 빼고 관망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위기가 기회가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시한폭탄이 내옆에서는 터지지 않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위기가 기회다! 라고 외치며 돌격앞으로 하는 자세는 주식투자의 장기적 관점에선 정말 말리고 싶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현재 금융위기 설이 나돌고, 위험요소가 많은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내년 총선 및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만약에 어느 한국가에서 위기가 터지면, 우리나라에도 한파는 불어닥칠 것입니다. 언제쯤 이 길고긴 터널은 끝이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