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타의 가족과 사생활

허민 위메프 전 대표 그는 누구인가 허민 재산 정리해보니



위메프 하면 ‘허민’이 먼저 떠오릅니다. 허민 위메프 전 대표가 그동안 고양 원더스 등으로 위메프의 이미지를 좋게 이끌어 왔는데 이번 위메프 갑질 사건 한방으로 이미지가 크게 실추 되었네요. 제가 자주 가는 커뮤니티 게시판을 보면 위메프 탈퇴러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드러나는 위메프 해고 갑질들.. 과거에 정규직 직원도 당했다는 인터뷰가 한겨레 신문에 뜨면서 더더욱 코너에 몰리고 있네요.

이렇게 한방에 훅 갈수 있다는 케이스가 나오는건 어떻게 보면 좋은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다른 회사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직원들을 파리목숨으로 여기지 않지요.

위메프 사태 허민은 언제까지 지켜만 보고 있을까

허민 위메프 전 대표

 

고양원더스가 해체 되었지만, 그래도 김성근 감독도 데려가고 이래저래 이슈가 많이 되었고, 모범사례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허민은 게임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된 대박신화중 한명이구요.

마인드도 좋은 사람으로 알려졌고 위메프가 허민 때문에 이미지가 괜찮았는데

위메프 정말 훅.. 가버리는군요.


허민 위메프 대표직은 물러났으나 지분 모두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피할 수 없는 비난

2011년에 입사헀던 한 직원은, 수습사원들은 물론이고 위메프 정규직도 실적순으로 줄세워 막 잘라버렸었다고 합니다. 사표를 쓰지 않으면 상사들이 오다가다 언제 나가냐며 쿠사리를 줬다고 하네요..

2011년 10월말에는 위메프 사원 500명 중에서 131명 한방에 내보낸 사건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정도면 엄청나군요..

위메프가 예전부터 많이 뽑아서, 단물 빨고 소수만 채용하는 방법을 썼었다고 증언합니다.

 

 

한 위메프 사원의 경우에는 능력이 좋아서 2년만에 팀장을 달았는데 갑자기 강등시켜버렸다고 합니다. 이유는 알수 없으나, 위메프 근속 3년차가 되면 그때부터 연봉 인상,리프레시 휴가,보너스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지기 때문이라는 말을 했습니다.

 

허민 역시 이런것들을 모르고 있을수는 없는 상황인데 위메프 경영에는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허민이 위메프 지분을 백퍼센트 가지고 있고, 허민이 실질적인 사장이나 다름없는 상황인데, 허민에게 보고가 가지 않았을리 만무하고, 허민도 알고있었지만 손쓰지 않았기 때문에 비난을 모두 피할 순 없습니다.

 

그리고 한겨레 기사에 나온 내용이 사실이라면, 허민이 위메프 대표 자리에서 물러난게 2013년으로 알고있는데요. 2011년 2012년에도 그런일이 있었다면, 이건 허민이 빠질 수 없는 문제 입니다. 그때부터 그런 어이없는 대량해고질이 있었다면 지금까지 이어져온것은 허민이 만든 회사 문화니까요.

 

 

허민 그는 누구인가?

위메프 창업주인 허민 전 대표는 1976년생에 태어았느며, 서울대 응용학부를 나왔고, 비운동권으로서는 처음으로 서울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경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허민은 게임회사 네이플을 창업해해서 ‘캔디바’, ‘던젼앤파이터’ 등을 성공시켰습니다. 특히나 던파의 성공은 엄청났습니다. 2008년 허민은 회사를 넥슨에 매각하게 되고, 엄청난 돈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버클리 음대로 유학을 가서 작곡공부를 시작 했습니다.

 

그리고 서울대에 다닐때도 야구부에 있었을 정도로 야구를 좋아했던 허민은 유학중이던 시절에도 미국 독립구단 락랜드 볼더스에서 너클볼 투수로 활동하기도 했었는데요. 그런 야구에 대한 사랑은 한국으로 들어와서도 이어졌고 독립야구단인 고양원더스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이때까지만해도 허민에 대한 이미지는 매우 좋았습니다.

하지만 허민이 회사를 경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던 시기에도 그렇게 회사가 돌아갔다는점, 그리고 허민 개인회사나 다름없는 위메프에서 허민의 허락없이 그렇게 회사가 개판으로 돌아가지는 않았을거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허민의 사진을 보면 예전같이 뭔가 멋지다라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허민 재산 얼마나 될까요?

허민 재만 허민 빌딩

강남구 미래에셋타워 A동과 B동을 총 885억원에 매입을 했었다고 합니다. 그때 당시에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미국에서 터진 금융사태 중 하나 )로 급매로 매입했기 때문에 훨씬 싼 가격에 가져갈 수 있었는데요. 현재의 가치는 2배가까이 뛰었을거라는 말이 있습니다.

허민 재산 중 하나인 해다 빌딩의 A동은 지상 20층 지하 5층, B동은 지상 6층, 지하 2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역 7번출구 앞에 있는 자리를 660억원 주고 사서 지은 위메프 건물 입니다. 공사비 다 합하면 800억이 넘는다고 하네요. 허민 재산은 생각보다 상당히 많습니다. 삼성동, 대치동에 건물 3개를 가지고 있고, 빌딩 가치만 2천억이 넘으며

2008년 네오플을 넥슨에 팔때 3800억원에 팔았습니다.

일부 언론에 의하면 허민 재산이 9억달러 즉 1조에 달할거라고도 보고있는데, 일단 5천억은 확실히 넘을듯 합니다.